전 지역 스마트 안전망 가입 

1만6천 개 CCTV 연계, 경찰·소방 등 대응

[천지일보 인천=김미정 기자] 인천시가 ICT(정보통신기술)기반의 방범, 교통·환경 등 데이터를 통합플랫폼과 연계해 도시전반에 대한 실시간 감지, 분석·대응 가능한 지능형 도시운영 체계 구축을 본격 추진한다. 

이를 위해 시는 12일 시청 공감회의실에서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기반구축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보고회에는 시 기획조정실장을 비롯한 인천경찰청, 인천소방본부, 구·군청 관계자 등 20여명이 참석했다.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은 안전과 교통, 환경 등 각종 정보시스템을 유기적으로 연계, 정보 공유 등을 통해 지능화된 스마트도시를 조성하는데 목적을 뒀다.

앞서 지난 3월에는 시 전 지역 구·군이 ‘스마트도시 안전망’에 가입할 수 있도록 재난관리기금 4억 5000만원을 확보해 교부했다.

스마트도시 안전망 가입으로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을 활용, 인천시 전 지역의 폐쇄회로(CC)TV를 경찰·소방·법무부 시스템에 연계해 실시간 현장 영상을 공유함으로써 위급 상황 파악 및 출동시간 단축으로 이어져 시민 안전대응에 기여할 것으로 개대한다.

이 밖에도 경찰청 수배차량 검색지원과 전통시장 화재 감시 등 교통, 환경, 시설물관리를 지원하며 각종 시스템 연계 사업도 지속 추진한다.

본 사업은 지난해 10월, 시민시장이 직접 뽑은 ‘10대 인천형 뉴딜 과제’에 선정된 만큼 시민들의 관심도가 높은 사업으로 스마트시티 구축의 기본 인프라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통합플랫폼 구축에는 재난관리기금 4억 5000만원을 포함해 국비 6억, 시비 6억으로 총 16억 5000만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올해 8월부터 본격 시행할 계획이다.

여중협 시 기획조정실장은 “이번 보고회를 시작으로 경찰·소방 등 유관기관과 긴밀히 협조해 완성도 높은 시스템으로 구축할 것”이라며“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은 스마트도시 운영에 기본이 되는 시스템인 만큼 구·군에서도 자체적인 통합플랫폼 구축에 관심을 가져줄 것”을 당부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