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김성완 기자] 차덕철 통일부 부대변인이 1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실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1.3.12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차덕철 통일부 부대변인이 1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실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1.3.12

“남북관계에 미칠 영향 주시”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통일부는 9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워장의 ‘고난의 행군을 결심했다’는 발언에 대해 “올해 초 8차 당 대회에서 제시한 과업 관철에 대한 의지를 독려하고 강조하는 차원”이라고 평가했다.

차덕철 통일부 부대변인은 이날 정부서울청사 정례브리핑에서 관련 질문에 이같이 답한 뒤, “북한은 그간 제8차 당 대회 등에서 제시된 과업들을 독려하는 차원에서 지난 3월에 근로단체 전원회의와 시·군당 책임비서 강습회 등 분야별·지역별 당 차원의 회의체를 연속적으로 개최하고 있다”며 “이런 연장선 차원에서 이번 제6차 당세포비서대회도 진행된 것으로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는 “북측에서 공개한 대로 4월에는 청년동맹 회의, 5월 직업총동맹 회의, 6월 사회주의여성동맹 회의 그리고 7월에는 농업근로자동맹 회의 등 내부결속을 위한 회의가 계속 진행될 예정”이라며 “이런 내부적인 흐름과 노력들이 대외나 남북관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는 시간이 더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앞서 김정은 위원장은 지난 8일 조선노동당 제6차 세포비서대회 폐막식 폐회사에서 “우리 당을 어머니당으로 믿고 따르면서 자기 당을 지키려고 수십년세월 모진 고난을 겪어온 인민들의 고생을 이제는 하나라도 덜어주고 우리 인민에게 최대한의 물질문화적복리를 안겨주기 위하여 나는 당중앙위원회로부터 시작하여 각급 당조직들, 전당의 세포비서들이 더욱 간고한 고난의 행군을 할 것을 결심했다”고 역설했다.

차 부대변인은 또 미국 의회 톰 랜토스 인권위원회가 오는 15일 대북전단금지법(남북관계발전법) 청문회를 열기로 한 것과 관련해 “랜토스 인권위원회 청문회는 의결 권한이 없는 등 국내 청문회와 성격이 다르고 정책연구모임 성격에 가깝다”면서 “통일부는 이번 계기에 생명안전 보호와 관련된 접경지역 주민들의 목소리가 좀 균형 있게 반영될 수 있도록 외교 당국과 긴밀한 소통과 협력의 노력을 지속해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