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성수 금융위원장이 9일 오전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저축은행·여신전문금융회사 최고경영자(CEO)와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제공: 연합뉴스)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9일 오전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저축은행·여신전문금융회사 최고경영자(CEO)와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제공: 연합뉴스)

與 언급에 “필요하면 당 의견 듣겠다”

[천지일보=김누리 기자]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이달 중순에 발표하는 가계부채 관리방안에 대해 가계부채 증가율을 안정적으로 낮추면서 청년층의 주거 사다리에 영향이 미치지 않는 방향으로 대책을 내놓을 방침이다. 아울러 은 위원장은 청년층에 대한 대출 규제 완화가 재보궐 선거 결과와 관계없다고 강조했다.

9일 은 위원장은 서울 중구 명동 은행연합회관에서 카드·캐피탈·저축은행 대표들과의 간담회를 마친 후 4.7 재보궐선거가 대출 규제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그는 “가계부채 증가율 완화와 청년층 주거 지원 방안이 상충해 고민하고 있다”며 “선거 결과를 평할 수도 없고 평가하지도 않는다”고 밝혔다.

가계부채 증가율은 2019년까지 4.9% 수준으로 비교적 안정세를 보였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가 확산된 지난해부터는 가계부채 증가율이 8~9%대로 크게 뛰었다.

이에 대해 은 위원장은 “코로나 지원 175조원을 푸는 상황에서 예상됐던 상황”이라며 “가계부채 증가율을 줄이는 동시에 청년층의 주거 사다리를 어떻게 지원할지 고민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당에서 말한) 주택담보대출비율(LTV)와 총부채상환비율(DTI)을 더 완화할 수 있는지도 들여다보고 있다”고 밝혔다.

다만 “가계부채를 줄여야 하는 상황에서 청년층을 무한정으로 지원할 순 없다”며 난색을 표한 은 위원장은 “여당이라고 큰 의견의 차이가 있지 않으리라고 생각해 필요하다면 의견을 듣겠다”고 말을 아꼈다.

은 위원장은 이날 주식시장 개장 전 예금보험공사가 우리금융 지분 2%를 매각한 것과 관련, “전략적으로 매각을 시작하는 게 약속을 지키면서도 공적자금을 회수할 수 있는 방안이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는 “정부는 신속한 민영화와 공적자금 회수 사이에서 고민해왔다”며 전날 이뤄진 지분 2% 매각은 주관사의 결정이라고 설명했다. 또 “이미 발표한 3개년 매각 계획 틀 안에서 세부적인 것은 시장 상황을 봐서 주관사가 판단해서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