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의 2021년도 배수개선 사업으로 대덕읍 가학지구가 신규 사업 대상지로 선정됐다. ⓒ천지일보 2021.4.8
농림축산식품부의 2021년도 배수개선 사업으로 대덕읍 가학지구가 신규 사업 대상지로 선정됐다. ⓒ천지일보 2021.4.8

가학지구, 집중호우 상습 침수돼

[천지일보 장흥=전대웅 기자] 장흥군이 농림축산식품부의 2021년도 배수개선 사업으로 대덕읍 가학지구가 신규 사업 대상지로 선정됐다고 8일 밝혔다.

가학지구 배수개선 사업은 총 사업비 160억원으로 전액 국비로 추진된다. 대덕읍 가학리, 잠두리, 회진면 진목리 일원의 187㏊의 농경지에 배수펌프장 5개소, 배수문 5개소, 복토 34.3㏊, 준설 31㏊, 배수로 1.8㎞를 정비할 계획이다.

배수개선 사업은 홍수 시 침수 피해를 겪은 저지대 농경지에 배수시설을 설치해 농작물의 침수 피해를 최소화하고 재해를 사전에 예방, 안전한 영농 생활을 할 수 있도록 국비 지원사업이다.

가학지구 농경지는 해마다 집중호우 때면 침수 피해를 겪고 있는 지역으로 배수시설 정비가 절실한 지역이었다.

이러한 주민들의 숙원을 해결하기 위해 장흥군은 지난 2019년부터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어촌공사 등 관계기관과의 지속적 협의와 설득 끝에 이번 국비 사업 대상지로 확정됐다.

이번 사업은 올해 농림축산식품부에서 기본조사와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오는 2022년부터 본격적으로 한국농어촌공사 장흥지사에서 세부 설계와 공사를 추진할 예정이다.

정종순 장흥군수는 “상습 침수 지역인 가학지구 농경지의 배수개선 사업이 완료되면 홍수로 인한 농작물 피해 예방은 물론 안정적으로 농사를 지을 수 있어 지역민들의 소득 증대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