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왼쪽)과 이호승 청와대 정책실장이 8일 오후 서울시 마포구 경총회관에서 면담을 하고 있다. (제공: 한구경영자총협회)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왼쪽)과 이호승 청와대 정책실장이 8일 오후 서울시 마포구 경총회관에서 면담을 하고 있다. (제공: 한구경영자총협회)

“중대재해법 같은 무분별한 규제에 신경 써달라”

‘반기업정서 해소’ ‘청소년 경제교육’에 협조 요청

[천지일보=이우혁 기자] 한국경영자총협회(경총)가 8일 오후 서울시 마포구 경총회관에서 이호승 청와대 정책실장과 면담이 있었다고 밝혔다.

면담에는 경총 측의 손경식 회장, 이동근 부회장, 류기정 전무와 청와대 측의 이 정책실장, 안일환 경제수석, 이호준 산업정책비서관이 참석했다.

이 정책실장은 “코로나로 어려운 상황에서도 마스크, 진단키트, 백신 등 의료물품 조달을 위해 우리 기업이 열심히 뛰어준 덕분에 위기를 잘 극복해 나가고 있어서 기업에 고마움을 느낀다”고 말했다. 이에 손 회장은 경총 방문에 대한 감사와 이호승 정책실장의 취임에 대한 축하 인사를 전하며 화답했으며, 몇가지 현안에 대한 의견을 전달했다.

먼저 우리나라의 심각한 노동문제에 대해 손 회장은 “노사 간 대타협을 통해 해결해 나설 것”이라며 “노동문제 해결은 기업들이 국민의 마음을 얻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노사간 대타협을 위해 노동단체와의 만남을 강화하고, 유럽 등 해외 사례 연구를 진행했다고 밝히고, 정부가 중립적인 위치에서 균형감을 갖는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또 올해 경총이 기업의 국민의 인식 개선을 위해 여러 가지 사업을 준비 중이며, 올바른 시장경제관 확립을 위해 청소년 경제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 정책실장은 이에 대해 “손 회장의 말씀 중에 기업이 국민의 마음을 얻어야 한다는 말이 와닿으며, 정부도 노사 어느 한쪽에 치우치지 않아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손 회장은 중대재해처벌법을 예로 들며 “우리나라는 너무 쉽게 법이 만들어진다”며 “그러다 보니 기업규제 법안이 무분별하게 많이 생기는 경향이 있어 정부에서 이러한 문제에 대해 신경 써 달라”고 당부했다.

이 정책실장은 “법 제정 과정에서 경총에서 전달한 요청사항을 잘 알고 있다”며 “시행령 제정 등 과정에서 잘 살펴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손 회장은 “우리나라 노동법을 지금 시대에 맞게 노사 간 균형있게 조율해달라”면서 부당노동행위시 사용자의 형사처벌은 국제적으로도 관례가 없어 이에 대한 보완이 필요하다고 전달했다.

또 “올해 경총에서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반기업정서 해소 사업에 정부도 많은 협조를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이 정책실장은 이에 “기업이 잘한 부분들에 대해 많이 알려준다면 정부도 정책수행에 많은 도움이 된다”며 “이러한 부분들을 국민과 자라나는 청소년에게도 알려 기업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는데 정부도 협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