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강진군 특산품인 아스파라거스가 코로나19로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올해 첫 일본 수출을 시작했다. (제공: 강진군) ⓒ천지일보 2021.4.8
전남 강진군 특산품인 아스파라거스가 코로나19로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올해 첫 일본 수출을 시작했다. (제공: 강진군) ⓒ천지일보 2021.4.8

[천지일보 강진=김미정 기자] 전남 강진군 특산품인 아스파라거스가 코로나19로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올해 첫 일본 수출을 시작했다.

군은 지난 7일 재배농가와 아스파라거스 선적식을 하고 아스파라거스 500㎏을 시작으로 5월까지 총 8회에 걸쳐 일본으로 수출을 추진한다.

지난 2007년부터 아스파라거스 재배를 시작한 이후 친환경 아스파라거스 연구회를 중심으로 공동선별과 엄격한 품질관리를 통해 수출기반을 만들어 지난해부터 처음 일본으로 수출을 시작했다. 

올해 수출 계획 물량은 지난해보다 2.7배 증가한 4t에 이른다. 어려운 여건에도 강진의 아스파라거스 품질을 해외에서 인정받기 시작한 것이다.

강진 아스파라거스는 10월 중순까지 수확하며 4~5월 사이 수확량이 가장 많다. 또 굵기가 두껍고 식감이 우수해 최상의 품질을 자랑하고 있다. 

이승옥 강진군수는 “코로나 19 사태와 겨울 한파로 인해 농산물 생산과 수출에 어려움이 많았음에도 친환경 아스파라거스연구회의 적극적인 노력으로 수출길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며 “앞으로 수출 시장의 다변화로 강진농가 소득 안정화에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강진군은 올해 초 강진 탐진향을 말레이시아로 첫 수출을 하는 쾌거를 올린 데 이어 파프리카 1000t, 딸기 10t, 작두콩차, 표고버섯스낵 등을 일본, 미국, 동남아로 수출해 지역농업인 소득창출에 기여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