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대-한컴그룹, 드론·항공우주 공동 연구개발 산학협력 협약 (제공: 세종대) ⓒ천지일보 2021.4.6
세종대-한컴그룹, 드론·항공우주 공동 연구개발 산학협력 협약 (제공: 세종대) ⓒ천지일보 2021.4.6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세종대학교(총장 배덕효)가 한글과컴퓨터그룹(회장 김상철, 이하 한컴그룹)과 4월 6일 세종대학교 대양AI센터 12층 컨벤션홀에서 ‘드론 및 항공우주 공동 연구개발 및 인력양성’을 위한 산학협력 협약을 했다.

이번 협약은 양 기관이 보유한 과학기술과 학술 인프라 활용과 확산을 통해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는 드론·항공우주 분야의 공동연구·인재양성 활동에 협력함으로써 공동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진행됐다.

양 기관은 협약에 따라 드론·항공우주 분야의 신기술 교류와 공동 연구개발, 전문가 양성과 연구인력 교류, 자율 무인이동체 연구 분야 등에 대해 적극 협력한다.

세종대는 기계항공우주공학부와 지능기전공학부, 전자정보통신공학과를 중심으로 항공시스템공학과, 컴퓨터공학과, 소프트웨어학과, 정보보호학과 등과 융합해 대학ICT연구센터육성지원사업, BK21사업, 대학중점연구소지원사업 등 대형국책사업 수행과 일반대학원의 ‘지능형드론 융합전공’ 운영 등 드론·항공우주 분야의 융합연구·인력양성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또한 한컴그룹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는 기업으로 스마트시티, 블록체인, 포렌식, 로봇, 인공지능 등 다양한 분야의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최근에는 국내·외 드론과 항공우주 기업과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드론 활용 서비스 시장과 항공우주 분야로 사업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이번 산학협력 협약체결과 함께 ‘세종-한컴 우주항공연구소’ 설립과 운영을 위한 실질적인 지원 등에 대해 한컴인스페이스(대표 최명진)와 세종대 산학협력단(단장 이수용), 그리고 세종-한컴 우주항공연구소(소장 홍성경) 간 사업협력 협약도 했다.

그리고 양 기관 간 산학협력 및 사업운영 거점기관인 ‘세종-한컴 우주항공연구소’의 현판식을 세종대 광개토관에서 진행했다.

이를 시작으로 양 기관은 드론·항공우주 분야의 공동연구·인재양성 활동 등에 관한 다양한 산학협력을 진행할 예정이다.

배덕효 세종대 총장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세종대는 한컴그룹과의 다양한 산학협력으로 해당 분야에서 글로벌 수준의 기술력 확보 및 인프라 구축, 핵심인재 양성, 세계 시장 선점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라며 “이를 통해 ‘드론 및 항공우주 분야’를 세종대의 대표 브랜드의 하나로 키우고자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김상철 한컴그룹 회장은 “국내 항공우주공학 분야를 이끌고 있는 세종대학교와의 연구소 설립을 통해서 드론·항공우주 분야의 첨단기술과 우수한 인재를 확보할 수 있는 초석을 마련했다”며 “미래 고부가가치 사업인 항공우주산업이 그룹의 성장동력이 될 수 있도록 그룹사들과의 시너지 창출에도 힘쓸 것이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