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중구가 다음달 5일부터 7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시작한다고 29일 밝혔다. (제공: 중구) ⓒ천지일보 2021.3.29
서울 중구가 다음달 5일부터 7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시작한다고 29일 밝혔다. (제공: 중구) ⓒ천지일보 DB

[천지일보=양효선 기자] 서울 서대문구 소재 종교시설-다른 지역 종교집회와 관련해 전날 교인과 가족 등 18명 추가돼 전국 누적 확진자는 125명으로 집계됐다. 이 중 서울시 확진자는 30명이다. 

5일 시에 따르면 타시도 종교 집회에 참석한 다른 지역 주민 1명이 지난달 31일 최초 확진 후 지난 3일 106명, 4일 18명 늘어 관련 확진자는 총 125명이 됐다. 지난 4일 확진자는 교인 13명, 가족 4명, 지인 1명이었다. 

접촉자를 포함해 총 229명을 검사했고 최초 확진자를 제외하고 양성 124명, 음성 53명, 나머지는 검사를 진행 중이다.

해당 종교시설은 전국에 지부가 있어 교인들이 돌아가며 다른 지역의 예배를 참석하는 형태로 서대문구 소재 종교시설의 교인 다수가 지난달 29일 다른 지역에서 열린 종교시설의 개원 예배에 참석해 예배를 보고 음식을 함께 섭취한 것으로 조사됐다.

서울시 관계자는 “역학조사 결과 해당시설은 면적당 참석인원을 제한하고 거리두기를 하며 예배를 진행했으나 지하에 위치해 환기가 어렵고 신자들이 1시간 이상 예배를 보며 찬송가를 부르는 과정에서 침방울이 많이 발생했을 것으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시는 지난 3일부터 별도 명령 시까지 시설폐쇄와 집합금지 명령 조치를 내렸다. 

송은철 서울시 감염병관리과장은 “종교시설 내 집단감염이 지속되고 있다”며 “교회에서 대면예배 시 1m 이상 거리유지와 좌석 또는 바닥면에 표시, 성가대 운영 금지, 실내에서도 마스크 착용 등 방역수칙 등을 반드시 준수해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서울시는 지난 4일 부활절을 맞아 자치구와 함께 교회와 성당 등 1660개소에 대한 특별점검을 실시했다. 

시는 성가대 운영 등 반복적인 위반행위 11건을 적발해 과태료를 부과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송 감염병관리과장은 이날 코로나19 온라인 브리핑에서 “지난 2월에 사회적 거리두기가 일부 완화되면서 종교시설에 대한 집단감염도 증가했다”며 “유증상의 조기발견이 지연되거나 예배 외에 소모임, 전국단위 모임 등을 통해 감염확산이 이뤄졌다”고 말했다. 

그는 “4월 종교계 주요 절기를 계기로 종교시설 감염확산 우려가 높아 엄중한 상황”이라며 “서울시는 감염확산 차단을 위해 종교시설에 대한 점검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고 방역수칙 위반사항에 대해서는 집합금지, 과태료 부과 등 엄정하게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