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럭이 공사를 진행하기 위해 철근자재를 반입하고 있다. ⓒ천지일보DB
트럭이 공사를 진행하기 위해 철근자재를 반입하고 있다. ⓒ천지일보DB

“철근 가격 10~15% 인상된 것은 사실”

“시멘트수급, 연간계약으로 올해 문제없어”

“대형건설사보다 중소건설사에 영향 클 것”

“공급부족, 가격인상 명분 아닌가” 의혹도

[천지일보=이우혁 기자] 한 언론이 4월 2분기에는 철근, 시멘트 PHC파일 등 건설 자재의 물량 부족으로 수급에 차질이 있을 거라는 추측성 기사를 낸 가운데 본지가 건설사에 물어봐 사실관계를 확인해봤다.

1일 e대한경제는 ‘철근·시멘트 수급 불안불안’이라는 제목으로 보도를 냈다. 해당 보도에선 ‘건설현장에 철근, 시멘트, PHC파일 등 공사에 필요한 자재 수급이 원활하지 않아 중소건설사는 물론 대형 건설사마저 수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최근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태로 재개발 관련해 국민들의 관심이 뜨거운 가운데 대형건설사들 마저 자재부족으로 수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지 또 그 여파가 어떻게 이어질지 본지가 확인해봤다.

먼저 철근에 관해서는 원재료인 ‘철 스크랩’의 가격상승에 따라 기준가격이 10~15% 오른 것으로 확인됐다.

A대형건설사 관계자는 “구체적인 단가에 대해선 민감하기 때문에 공개하기 어렵지만, 철근 가격이 오른 것은 대부분 맞는 내용”이라고 했다. 또 “철근 가격에서 10~15% 정도의 인상이 있었고, 공급업체에서 추후에 더 올릴 것으로 전망한다”고 밝혔다.

B대형건설사 관계자도 “철근 같은 경우는 실제로 가격이 오르고 있다”며 “연간 계약이 아니라 필요시마다 계약해서 단가 상승이 반영될 수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관급공사의 경우에는 물가상승률이 건설비용에 반영돼 건설비가 추가될 수 있지만, 아파트나 상가 등 민간공사의 경우에는 이미 계약된 후라 그렇게 하기가 쉽지 않다”고 덧붙였다.

C대형건설사 관계자는 “철근이 가격이 오른 것은 사실이지만, 대형건설사에서 물량 부족으로 건설에 차질이 생기지는 않을 것”이라고 단정했다. 이어 “철근 자재의 상승이 건설에 영향을 주는 부분은 중소건설사가 아닐까 한다”고 말했다.

오피스텔 건설현장. (제공: 상가정보연구소)
오피스텔 건설현장. (제공: 상가정보연구소)

대형건설사 관계자들은 시멘트와 관련해 “연간 계약으로 인해 올해에는 큰 무리가 없다”고 입을 모았다.

B와 C대형건설사 관계자에 따르면 대형건설사들은 안정적인 원자재 공급을 위해 시멘트 같은 자재들은 연간 계약을 한다. 즉 올해는 이미 계약이 끝났기 때문에 수급 문제가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다는 것이 이들의 설명이다.

A대형건설사 관계자는 “시멘트의 공급에는 문제가 없지만 추후에도 공급이 수요를 따라오지 못하는 상태가 된다면 자잿값 인상에 따른 건설비 인상으로 그 여파가 분양가에도 미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아마도 신규로 들어서는 단지의 경우가 그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즉 철근 가격이 오르고 시멘트 재고가 줄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그 영향이 대형건설사까지 미치지 않을 것이라는 게 대형건설사 관계자들의 입장이다.

시멘트의 경우는 연간 계약이 이미 끝나 확보에 있어서 무리가 없으며, 철근의 경우에도 단가가 올라 건설사 측에서 구매에 부담이 있으나 민간 차원에서는 당분간 영향이 없을 것으로 확인됐다.

한편 이번에 자잿값 인상에 대해 관계자들은 의문을 품고 있다.

실제로 대형건설사 관계자들은 건설자잿값이 오른 것에 대해 “철근은 원자재 상승으로 가격 인상이 어쩔 수 없지만, 시멘트의 경우는 공급업체 측에서 물량을 줄여 가격을 인상하려는 명분을 찾으려는 것”이라며 담합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공급업체 측에서 “동절기에 시설 개보수공사를 하는데, 이가 늦어져서 그렇다” “주 52시간 근무로 인해 납품기한을 맞추기 어렵다”라고 하는 설명이 핑계라는 주장이다.

건설자젯값 인상에도 대형건설사들은 아직 문제없다는 입장을 밝힌 가운데 올해에는 그냥 넘어가더라도 이 상황이 내년까지 장기화되면 공사비 인상에 따른 분양가 인상은 불가피해 보인다.

LH사태로 정부가 부동산 투기를 적발하는 데 총력을 기울인 사이에 건설 자재 물량을 조정해 편리를 취하려는 이들이 나타나지 않도록 정부의 주의가 필요한 시점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