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폰의 독자적인 5G 요금제 예시. (제공: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알뜰폰의 독자적인 5G 요금제 예시. (출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5G도 알뜰폰+자급제 조합 가능해져

[천지일보=손지아 기자] 5G 시장에서도 알뜰폰 사업자들이 다양한 요금제를 출시한다.

1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에 따르면 알뜰폰 사업자들(10개)은 올해 4~5월부터 독자적으로 4만원대 30㎇, 3만원대 12㎇ 이하 중·소량 구간의 다양한 요금제를 출시한다. 또한 이통사 계열사는 중소 사업자 간 상생발전 차원에서 3~4개월 늦춰 7월부터 동 요금제를 출시할 계획이다.

이통사는 12~150㎇ 구간 요금제 상품을 알뜰폰에 2분기에 신규 도매 제공하고 도매대가는 63% 이하로 설정해 이통사보다 30% 저렴하면서도 다양한 알뜰폰 요금제를 출시할 수 있도록 했다.

과기정통부는 5G 시장에서도 알뜰폰 사업자들이 다양하고 저렴한 요금제를 구성해 본격적으로 경쟁에 뛰어들 시점으로 보고 있다. 특히 최근에 출시된 중저가 5G 단말기와 알뜰폰 요금제가 결합할 경우 이용자들의 가계통신비 부담도 경감될 것으로 기대된다.

과기정통부는 “알뜰폰 활성화를 위해 도매대가를 지속적으로 인하해 왔으며 지난 1월에는 5G를 도매제공의무서비스로 지정하면서 알뜰폰 사업자들이 독자적으로 5G 중저가 요금제를 설계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했다”며 “이통 3사가 이용자에게 제공하고 있는 110㎇ 이상의 5G 요금제를 소매요금 대비 60~63% 대가 수준으로 도매 제공토록 해 알뜰폰 5G 요금 경쟁력 강화를 지원했다”고 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