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교육청 권순오 감사관이 30일 브리핑을 하고 있다. (제공: 세종교육청) ⓒ천지일보 2021.3.30
세종교육청 권순오 감사관이 30일 브리핑을 하고 있다. (제공: 세종교육청) ⓒ천지일보 2021.3.30 

‘2021년 감사업무 기본계획’ 발표
예방·개선 중심 감사활동 전개와 적극행정 활성화 추진
적기 공직감찰로 교육 현장의 비위 행위 적발 및 예방
청렴교육 및 홍보 강화로 교육공동체의 청렴의식 확립

[천지일보 세종=김지현 기자] 세종교육청이 학교현장을 지원하는 감사 실현, 교육공동체의 청렴도 향상이라는 두 가지 감사 목표를 설정해 모든 학교의 아이들이 행복하고, 새로운 학교로 변화될 수 있도록 감사 행정을 펼치겠다고 30일 밝혔다.

권순오 감사관은 이 같은 감사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추진 방향으로 “예방·개선 중심의 감사활동 전개로 학교현장을 지원 감사와 적극 행정 활성화로 열심히 일하는 문화를 확산시키고 적기 감찰활동을 통해 공직기강 확립으로 비위행위를 예방하여 공직사회의 신뢰도를 높이고 교육공동체의 청렴의식 확립과 청렴도 향상으로 세종교육에 대한 투명성과 교육공동체의 신뢰를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세종교육청은 학교현장을 실질적으로 지원하고 소통하는 예방 개선 중심의 종합감사를 운영하기 위해 적발·처벌 위주의 감사를 지양하여 제도 개선과 문제 해결 중심의 현장지원 감사를 실시하고 특히 학교현장 지원을 위해 시설공사 일상감사를 실시한 후 준공 전에 예방·점검을 실시할 계획이며, 점차적으로 물품 및 용역 분야까지 확대를 검토하기로 했다.

권 감사관은 또 “감사대상기관의 수감자료를 간소화하는 동시에 상시 감시체제를 유지하기 위해 사이버 감사를 활성화하고 엄정한 공직기강 확립과 청렴한 공직사회를 구현하기 위해 5대 비위 관련자는 무관용 원칙을 적용하여 중징계 의결 요구 등 최대한 엄중하게 처리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성비위 및 아동학대 혐의가 있는 교원 등에 대해서는 즉시 수업 및 학생지도에서 배제될 수 있도록 조치하고, 공직사회에 대한 신뢰를 훼손하는 초과근무수당 및 여비 부당수령 행위에 대해서는 관련 징계기준이 신설됨에 따라 해당 분야에 대한 위반사례 여부를 면밀히 살펴볼 방침이다.

교육공동체의 청렴의식 확립과 동시에 내부청렴도 향상으로 청렴도 최고 등급 달성을 위한 반부패 청렴정책을 추진한다.

먼저 교육공동체의 청렴의식을 내재화하고 청렴한 공직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청렴교육과 홍보를 강화할 계획이다.

대상별 맞춤형 청렴교육을 실시하고 청렴자가학습프로그램에 사례 중심의 교육자료를 풍부하게 담아 교직원들에게 제공하고, 청렴문화 확산을 위해 청렴 콘텐츠 공모, 청렴 소식지 발행 등 다양한 청렴 홍보 활동을 추진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