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김일녀 기자] 과천 보금자리주택사업을 추진하기 전에 과천에 대한 장기적인 도시계획을 세워져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과천시의회는 13일 저녁 과천시청 대강당에서 ‘보금자리주택, 과연 서민과 과천의 미래인가?’라는 주제로 시민정책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에는 과천 주민 160여 명이 참석해 진지한 모습으로 전문가의 의견을 듣고 과천의 보금자리주택 사업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내놓기도 했다.

주제 발표에 나선 단국대 조명래 교수는 과천 보금자리주택사업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그에 따른 대안을 제시했다.

조 교수는 먼저 보금자리주택지구의 수용인구는 과천의 당초 계획인구보다 60%가 많고 현 인구의 37.5%에 해당하는 것으로 보금자리주택사업은 ‘반쪽짜리 과천’ 하나가 뚝딱 생기는 사업이나 마찬가지라고 지적했다.

그는 “특히 갈현·문원동 일대는 과천에 남아 있는 유일한 대규모 개발 가능지”라며 “이러한 지역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도시계획을 마련하고 이용·개발해야 한다”고 말했다.

보금자리지구로 선정된 지역은 본래 과천의 자족기능 구축을 위해 ‘지식정보타운’으로 조성될 예정이었다. 결국 과천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염두에 두고 추진했던 사업인 만큼 정책 변경에는 신중을 기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그는 “당초 사업 목적이 과천의 산업자족기능을 갖추는 것인 만큼 이 기능 확충을 우선시하면서 이를 지원하는 정주시설로 주거지를 조성하는 방식의 사업이 추진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사업의 재검토와 보완 과정에서는 반드시 주민의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