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의회(의장 김용집)가 19일 오전 10시, 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제296회 임시회를 개회하고 있다. (제공: 광주시의회) ⓒ천지일보 2021.3.19
광주시의회(의장 김용집)가 19일 오전 10시, 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제296회 임시회를 개회하고 있다. (제공: 광주시의회) ⓒ천지일보 2021.3.19

2021년도 첫 시정질문 등 조례안 36건, 동의안 등 11건 처리 

[천지일보 광주=이미애 기자] 광주시의회(의장 김용집)가 19일 오전 10시, 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제296회 임시회를 개회하고 4월 2일까지 15일간의 회기에 들어갔다.

이번 임시회에서는 2020회계연도 결산검사위원을 선임하고 조례안 36건, 동의안 7건, 건의안 1건, 의견청취의 건 1건, 보고안 2건 등 총 47여건의 안건을 처리할 계획이다. 또한 7명의 의원들이 오는 29일부터 4월 1일까지 4일간 2021년도 첫 시정질문에 나설 예정이다.

상임위원회 별로 심사할 안건으로는 의회운영위원회에서는 광주광의회 기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광주시의회 민원 처리에 관한 조례안, 광주시의회 진정서등 처리에 관한 규정 폐지안을 심사했다.

행정자치위원회에서는 광주시 출자·출연 기관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소방활동 민간자원 활용 및 지원 조례안, 노동자이사제 운영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시민대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자치경찰사무와 자치경찰위원회의 조직 및 운영 등에 관한 조례안,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공무원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총 7건을 의결할 예정이다.

환경복지위원회에서는 광주시 조류 충돌 저감 조례안, 아동·청소년 부모 빚 대물림 방지 지원 조례안, 디지털성범죄 방치 및 피해 지원 조례안, 복지협치 기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을 통과했다.

산업건설위원회에서는 스마트농업 육성 및 지원 조례안, 청년기업 육성 및 지원 조례안, 광주형일자리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시민참여형 에너지전환 지원 조례안, 태양에너지도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주거 기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감정 노동자 보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심사할 계획이다.

교육문화위원회에서는 광주시청 직장운동경기부 설치 및 운영 조례안, 문화의 날 지정 및 운영 조례안, 거리예술 활성화 지원 조례안, 동학농민혁명 기념사업 지원 조례안, 광주시교육청 학생 불균형체형 예방교육 지원 조례안, 학교 먹는물 관리 조례안, 광주시교육청 학교 자원재활용교육 지원 조례안, 광주시교육청 교육시설환경개선기금 설치 및 운용 조례안, 광주시교육청 교육재난 지원 조례안 등 공직자윤리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총 15건을 의결할 예정이다.

광주시의회(의장 김용집)가 19일 오전 10시, 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제296회 임시회를 개회한 가운데 장재성 의원이 ‘국립 국가폭력 트라우마 치유센터 건립 촉구!’라는 주제로 5분 자유발언을 했다. (제공: 광주시의회) ⓒ천지일보 2021.3.19
광주시의회(의장 김용집)가 19일 오전 10시, 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제296회 임시회를 개회한 가운데 장재성 의원이 ‘국립 국가폭력 트라우마 치유센터 건립 촉구!’라는 주제로 5분 자유발언을 했다. (제공: 광주시의회) ⓒ천지일보 2021.3.19

이외 광주시교육청 학부모교육 및 학부모의 학교참여 지원 조례안, 위기학생 심리 치유 지원 조례안, 시교육청 독립운동사교육 강화 조례안, 위기학생 심리 치유 지원 조례안, 광주시교육감 소속 지방공무원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공직자윤리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이다.

또한 광주시엔지오(NGO)지원센터 민간위탁 동의안 등 7건의 동의안과 사회적경제 3법 제정 촉구 건의안을 심사하고, 신창동 KBS 제3라디오 송신소 폐지에 따른 도시관리계획(용도지역) 결정(변경) 의견청취의 건」과 「2021~2025년 중기기본인력운용계획 보고」 등 총 2건의 보고안도 처리할 계획이다.

이번 시정질문은 오는 29일에 신수정·박미정·김학실 의원이 교육청 소관을 질의할 예정이며, 광주시 소관에 대해서는 30일 신수정·반재신·박미정 의원, 31일 김동찬, 김나윤 의원, 오는  4월 1일 김학실·최영환 의원이 질의를 이어간다.

시정질문 생방송 중계는 3월 30일 KBS, 3월 31일 MBC, 4월 1일 KBC에서 이뤄질 예정이다. 아울러 광주시와 광주시교육청이 제출한 2020회계연도 결산서와 재정집행에 대한 회계감사를 실시하기 위해 결산검사위원 10명을 선임했다.

김용집 의장은 “이번 임시회를 통해 1년 넘게 이어지고 있는 코로나19 여파를 ‘나눔과 연대의 광주정신’으로 담대히 이겨내고 계시는 150만 시민들께 더욱 큰 용기와 희망을 드릴 수 있도록 의회와 집행부 모두가 최선을 다했으면 한다”고 밝혔다.

한편 ▲송형일 의원 주민을 섬기는 자치경찰, 공정하고 투명한 자치경찰위원회 구성부터 ▲장재성 의원 국립 국가폭력 트라우마 치유센터 건립 촉구!라는 주제로 5분 자유발언을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