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국회 정무위원회의 경제.인문사회연구회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국민의힘 강민국 의원이 질의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19일 국회 정무위원회의 경제.인문사회연구회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국민의힘 강민국 의원이 질의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자본시장법 위반 임직원 자산운용사 33명, 증권사 31명

“공직사회·시장 참여자에게 뿌리내린 불공정 발본색원”

[천지일보=김누리 기자] 최근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신도시 투기 사태로 공직자들의 불공정행위에 대한 국민적인 공분이 일어나고 있는 가운데 이 같은 행위가 금융감독원과 금융회사에서도 일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주식시장을 관리·감독해야 하는 역할을 맡은 금융감독원 직원 121명이 지난 2018년부터 2020년까지 3년간 주식투자로 징계 및 주의·경고를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15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강민국 국민의힘 의원이 금감원으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최근 3년간 주식투자로 징계 및 주의·경고를 받은 금감원 직원은 총 121명으로 드러났다.

이 중 징계를 받은 인원은 9명, 면직·정직·견책이 각각 1명씩이고 감봉은 6명이다. 내규 위반으로 주의·경고를 받은 직원은 112명이었다.

또 차명계좌 투자, 내부통제 미준수 등 자본시장법 위반으로 적발된 자산운용사(33명)·증권사(31명) 임직원은 모두 64명이었다.

자본시장법 제63조1항 제441조에서는 금융회사 임직원의 금융투자상품 매매를 제한하고 있는데 이는 금융회사뿐만 아니라 금융감독원이나 한국거래소 등 이곳에 재직하는 모든 임직원들이 해당된다. 또 법뿐만이 아니라 내부통제 기준도 만들어서 제한하도록 하고 있다.

특히 내부정보 및 업무상 알게된 정보를 이용한 주식투자를 막기위해 자기 본인 명의로 거래, 한 개의 계좌 사용, 자기 거래 내용을 정기적으로 회사에 보고 하도록 돼 있지만 지켜지지 않고 있는 것이다.

강민국 의원은 “건전한 주식시장을 관리·감독해야 하는 금감원 직원과 금융회사 직원들이 오히려 불공정한 주식거래를 하고 있다”며 “공직사회와 시장 참여자들에게 뿌리 내린 불공정을 발본색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