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토픽교육센터 토픽코리아 베트남 법인(TOPIKKOREA VN)이 9일 하노이 국립대학교 공과대학 ITI센터에서 양해각서 조인식을 갖고 있다. (제공: 토픽코리아) ⓒ천지일보 2021.3.14
한국토픽교육센터 토픽코리아 베트남 법인(TOPIKKOREA VN)이 9일 하노이 국립대학교 공과대학 ITI센터에서 양해각서 조인식을 갖고 있다. (제공: 토픽코리아) ⓒ천지일보 2021.3.14

IT교육 등 한국의 선진 컴퓨터 전문교육 베트남에 보급

[천지일보=김현진 기자] 한국토픽교육센터 토픽코리아 베트남 법인(TOPIKKOREA VN)은 하노이 국립대학교 공과대학 ITI센터 내에 한국의 선진 IT교육과정을 개설해 공동운영하기로 협약하고 지난 9일 하노이 국립대학교 CT&T 센터에서 양해각서 조인식을 가졌다.

베트남 하노이 국립대학교 ITI.CT&T와 토픽코리아 VN이 공동으로 운영할 IT교육센터의 추진 목적은 베트남과 한국의 현지 IT기업들에게 전문인력채용의 기회와 좋은 일자리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이번 양해각서는 하노이국립대학교 산하 VNU.ITI.CT&T(센터장 부아잉중 Vu Anh Dung)와 토픽코리아 VN(법인장 공동성)이 서명했다. VNU.ITI.CTT-TOPIKKOREA.VN IT교육센터의 운영진은 하남(HA NAM)교수(하노이국립대학교 ITI부총장), VU ANH DUNG 부아잉중 센터장(하노이국립대학교 ITI.CT&T센터장), 공동성 대표(토픽코리아 VN)와 한국의 ICT특성화 대학이다.

115년의 역사를 가진 하노이국립대학교(Vietnam National University, Hanoi)는 인문사회과학대학교(VNU-USSH), 자연과학대학교(VNU-HUS), 외국어&국제연구대학교(VNU,-ULIS), 공학기술대학교(VNU,UET), 경제&경영대학교(VNU-UEB), 교육대학교(VNU-UED), 법학대학교(VNU-LS), 의료&약학대학교(VNU-SMP) 등 10개의 소속대학교와 다양한 연구소를 운영하고 있는 베트남 최고의 대학으로 많은 인재를 배출해 왔다.

하노이국립대학교-정보기술연구소(The Information Technology Institute (ITI)-Vietnam National University, Hanoi)는 2001년 2월 12일 설립됐다. 이 연구소는 1997년에 베트남과 일본 정부 간의 기술 협력 프로젝트(1997-2002)에 따라 하노이국립 대학교가 설립한 베트남 정보기술연구소(VITTI)를 기반으로 설립됐다. 정보기술연구소(ITI)는 하노이 국립대학교 직속 전문 과학연구소 시스템으로 설립한 최초의 연구소다.

CT&T센터의 교육과정은 기초컴퓨터 교육과정과 IT교육과정을 위시해 Claud, Coding, Programing, Network, System & Server, Hacking & Security, Data Science, Databace 관련과정 등이 점차적으로 개설돼 운영될 예정이며 국제공인 자격증 과정도 개설 운영될 계획이다. 교수진은 한국소재 대학교와 베트남소재 대학교의 IT전공 전현직 교수를 비롯해 해당 전문가들로 구성되며, 해당 과목별 전문가들이 강의를 담당하게 된다.

최근 IT기술을 기반으로 한 기업들이 전 세계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점점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로 인해 양적인 IT기술 인력수요도 함께 증가하고 있을 뿐 아니라 특히 IT 고급기술인력에 대한 수요증가가 높다. 일부 대기업을 제외하고는 여타 IT기업들은 그들이 원하는 고급 기술인력채용에 베트남 노동시장에서 큰 어려움을 격고 있는 상황이다.

대다수 한국 IT관련 기업들의 고민은 고비용을 지불하면서 IT고급기술인력을 채용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IT기업들이 요구하는 고급기술교육을 성공적으로 실시한다면 베트남 노동시장의 요구에 부응하는 새로운 해결책이 되며 한국-베트남 교육교류에도 일조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러한 상황에서 베트남 최고의 명문 하노이국립대학교의 ITI센터와 한국어 및 직무교육 전문기관인 토픽코리아 VN이 재학생이나 졸업생들을 대상으로 IT기업에 맞는 우수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베트남의 심각한 청년실업문제 해소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이며 이런 연장선에서 IT교육센터 설립 협약식(MOU) 체결에 이르게 됐다.

베트남 하노이에서 한국어 전문교육과 직업능력 직무교육을 해온 토픽코리아 베트남 법인은 하노이국립대학교와 공동으로 코리안 아카데미(KOREAN ACADEMY)를 설립해 운영 중이다. 하노이국제전문대와 공동으로 한국내 대학 학부 입학을 위한 국제전형프로그램을 진행하며, 하노이 브이토픽(V-TOPIK) 어학원을 설립해 한국어 동시통역 전문과정, 한국어 전문교육과정, 토픽과정, 한국유학 준비과정 등을 운영해 오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