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도서관 수익 공개(출처: 대도서관 인스타그램)
대도서관 수익 공개(출처: 대도서관 인스타그램)

대도서관 수익 공개

[천지일보=박혜옥 기자] 유튜버 대도서관이 수익을 공개했다.

대도서관은 12일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 “남 먹고사는 거 걱정하시는 분들이 너무 많네요. 그런데 걱정을 넘어서 도를 넘는 비아냥에 막말들이 들려서 이런 것까지 증명을 해야 하다니 좀 슬프다”라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지난 28일간 유튜브 채널 수익표다. 늘 말씀드리지만 조회수로 수익이 나는 것이 아니. 조회수로 돈을 주는 거였으면 그냥 야한거 올리는 사람들이 수익 1위 찍게요? 제 수익을 보고 다른 사람도 같겠거니 생각하셔도 안 된다”라며 “같은 조회수로도 다른 수익이 나다. 누가 영상을 보느냐 어떤 광고가 붙냐에 따라 유튜브 채널마다 수익률이 다 달라지기 때문이다. 외부 광고 수익은 유튜브 본 채널 수익보다 몇 배나 훨씬 크다. 확실한 건 제가 CJ DIA TV 창설 이래 외부 광고 수익 1위를 놓쳐본 적이 없다는 정도로만 말씀드리겠다”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3개월 전인 2020년도 당연히 제가 1위였고 2위와는 큰 격차였다. 구독자 수가 하락 중인건 저처럼 10년 차가 다 되가는 오래된 유튜브는 누구나 겪는 일이다. 유튜브 자체에서 지금은 안보는 오래된 구독자를 자동 삭제 중인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그 당시가 가장 폭발적으로 구독자가 늘 시기라서 현재 구독자 증가 수치가 그때 수치를 못 따라가서 그런 것으로 생각한다”고 전했다.

대도서관은 “나름 유튜브 생태계를 위해서 여러 일을 해왔다고 생각한다. 왠지 제가 그런 역할을 해야 하지 않나 하고 개인적으로 느끼고 개인적으로 책임감이 생겨 제 개인적인 욕심보단 1인 미디어 업계 자체가 발전할 수 있게 나름의 고민과 행동을 해왔다고 생각한다”라며 “실수와 잘못도 컸지만 늘 사과드리고 제가 조금이나마 도움 될 일을 찾아다녔다. 그러다 보니 너무 바빠져서 안면 마비에 기흉에 디스크에 별에 별 일을 다 겪었고 저 자신의 콘텐츠는 정작 못 챙긴 적도 있었던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그런데 지금 와서 보니까 그런 부분은 안중에도 없고 조회 수가 높냐 낮냐로만 따지시니 좀 기운이 빠진다. 콘텐츠 걱정 해주시는 분들은 감사하다. 그건 편집팀과 다시 논의하여 채널의 체질 개선 작업 진행하도록 하겠다”며 “이번에 조회 수만 보는 사람들이 많다는 걸 새삼스럽게 느꼈다. 이제는 남들이 신경 쓰는 조회 수도 중요하게 생각하고 올해는 조회 수 빵빵 뽑게 콘텐츠에 힘 쏟겠다. 그동안 괜한 생각에 너무 여기저기 신경 썼던 거 같다. 이제 저 자신과 대도서관 시청자, 구독자만 생각하는 대도서관으로 돌아가겠다”고 덧붙였다.

▶다음은 대도서관 글 전문.

요근래 남 먹고사는 거 걱정하시는 분들이 너무 많네요. 그런데 걱정을 넘어서 도를 넘는 비아냥에 막말들이 들려서 이런 것까지 증명을 해야 하다니 좀 슬프네요. 지난 28일간 유튜브 채널 수익표입니다. 늘 말씀드리지만 조회 수로 수익이 나는 것이 아닙니다. 조회 수로 돈을 주는 거였으면 그냥 야한 거 올리는 사람들이 수익 1위 찍게요? 제 수익을 보고 다른 사람도 같겠거니 생각하셔도 안 됩니다. 같은 조회 수로도 다른 수익이 납니다. 누가 영상을 보느냐 어떤 광고가 붙냐에 따라 유튜브 채널마다 수익률이 다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외부 광고 수익은 유튜브 본 채널 수익보다 몇 배나 훨씬 큽니다. 확실한 건 제가 CJ DIA TV 창설 이래 외부 광고 수익 1위를 놓쳐본 적이 없다는 정도로만 말씀드리겠습니다. 3개월 전인 2020년도 당연히 제가 1위였고 2위와는 큰 격차였습니다. 구독자 수가 하락 중인건 저처럼 10년차가 다 되가는 오래된 유튜브는 누구나 겪는 일입니다. 유튜브 자체에서 지금은 안 보는 오래된 구독자를 자동 삭제 중인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그 당시가 가장 폭발적으로 구독자가 늘 시기라서 현재 구독자 증가 수치가 그때 수치를 못 따라가서 그런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나름 유튜브 생태계를 위해서 여러 일을 해왔다고 생각합니다. 왠지 제가 그런 역할을 해야 하지 않나 하고 개인적으로 느끼고 개인적으로 책임감이 생겨 제 개인적인 욕심보단 1인 미디어 업계 자체가 발전할 수 있게 나름의 고민과 행동을 해왔다고 생각하네요. 실수와 잘못도 컸지만 늘 사과드리고 제가 조금이나마 도움 될 일을 찾아다녔습니다. 그러다 보니 너무 바빠져서 안면마비에 기흉에 디스크에 별에 별 일을 다 겪었고 제 자신의 컨텐츠는 정작 못챙긴 적도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런데 지금 와서 보니까 그런 부분은 안중에도 없고 조회수가 높냐 낮냐로만 따지시니 좀 기운이 빠지네요. 컨텐츠 걱정 해주시는 분들은 감사합니다. 그건 편집팀과 다시 논의하여 채널의 체질 개선 작업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 조회수만 보시는 분들이 많다는 걸 새삼스럽게 느꼈습니다. 이제는 남들이 신경 쓰는 조회수도 중요하게 생각하고 올해는 조회수 빵빵 뽑게 컨텐츠에 힘 쏟겠습니다. 그동안 괜한 생각에 너무 여기저기 신경 썼던거 같네요. 이제 저 자신과 대도서관 시청자, 구독자만 생각하는 대도서관으로 돌아가겠습니다. . 늘 응원해 주시는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