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투기 의혹이 확산되면서 그 파장이 정치권까지 미치고 있다. 아파트 값 폭등에 절망하고 분노하는 국민들에게 일부 LH 직원들의 땅 투기는 철저한 배신 그 자체로 느껴진다. ‘고양이 앞에 생선을 맡겼다’는 말이 나오는 이유다. 정부와 검경이 철저한 수사를 약속했다. 민주당은 특별법을 만들어서라도 일벌백계의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이참에 LH를 근본적으로 개혁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쏟아지고 있다. 사전에 땅 투기 견제 장치를 갖추지 못한 것은 입이 열 개라도 할 말이 없는 대목이다.

땅 투기를 한 LH 직원들에 대한 단호한 조치를 약속한 민주당도 내부적으로는 곤혹스런 모습이다. 양이원영 의원에 이어 김경만, 양향자 의원 등 민주당 의원들이 속속 3기 신도시 또는 택지개발지구 인근에 땅을 소유하고 있는 사실이 드러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김 의원 부인은 시흥 3기 신도시 인근의 땅을 쪼개기 매입한 것으로 전해졌다. 기획부동산이 설치고 그들의 땅투기 바람에 고위 공직자 가족들이 가세하는 모양새라면 국민은 더 이상 믿을 곳이 없다. 게다가 땅 투기한 사실을 몰랐다거나, ‘노후 대비’를 위한 것이라는 해명은 국민들에게 염장을 지르는 발언이다. 국민들의 노후 대비를 먼저 걱정해야 할 정치인들이 국민은커녕 자신들의 노후 대비를 위해 땅 투기를 했다면 이미 공직자가 아니다.

땅 투기에 나선 정치인들이 민주당 소속 의원들뿐일까. LH 직원들을 향해서는 ‘일벌백계’ 운운하면서 정작 자신들의 문제는 덮고 간다면 이건 국민을 두 번 울리는 일이다. 급한 대로 21대 국회의원들에 대한 땅 투기 의혹 전수조사가 반드시 있어야 한다. 마침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가 국회 차원의 부동산 전수조사를 제안했다. 김 대표는 국민의 대표는 한 점 의혹도 허용되지 않는다며, “아랫물을 청소하려면 윗물부터 정화해야 한다”는 말도 덧붙였다. 옳은 말이다. 이에 국민의힘 김종인 위원장도 좋다고 화답했다. 이렇게 되면 LH발 땅 투기 의혹으로 정치권이 모처럼만에 한 목소리로 ‘자정’에 나설 가능성이 커졌다.

중요한 것은 정치권이 말로만 전수조사를 외치거나, 실행 단계에서 이런저런 핑계로 흐지부지 해서는 안 된다는 점이다. 특히 국민의힘 역할이 중요하다. LH 직원들의 땅 투기에 대한 국민의힘 목소리는 단호하고 날카롭다. 오늘도 변창흠 국토부 장관의 ‘사퇴’를 요구했다. 국민의힘 목소리가 더 설득력을 얻으려면 스스로 전수조사에 앞장서야 한다. 혹여 당 내에서도 땅 투기가 확인될 경우 단호한 조치가 뒤따라야 한다. 그래야 국민의힘 목소리에 국민이 화답할 것이며, LH와 문재인 정부를 향한 비판도 힘을 받을 것이기 때문이다. 모처럼만에 국민의힘이 전수조사에 당당하게 나서는 모습을 기대해 본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