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 부산=김태현 기자] 해운대 해변에 들어선 초고층 건물 엘시티 모습. ⓒ천지일보 2019.1.10
해운대 해변에 들어선 초고층 건물 엘시티 모습. ⓒ천지일보DB

[천지일보=김빛이나 기자] 부산 해운대 엘시티 실소유주 이영복 측이 작성한 것으로 알려진 엘시티 특혜분양 리스트가 그간 리스트 존재를 두고 소문만 무성했을 뿐 실체가 드러나지 않아 수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으나 그 리스트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리스트엔 현직 국회의원과 전직 장관, 유명 기업인 등 100명이 넘는 인사들이 망라돼 있다.

연합뉴스TV가 단독입수한 보도에 따르면 엘시티 특혜분양 리스트는 ‘해운대 LCT’라는 제목이 달린 문건이었으며 성함, 회사/직함, 전화번호, 선택 호실, 그리고 인맥 등을 담은 비고란까지 일목요연하게 정리돼 있었다.

이영복 회장이 직접 관리한 것으로 보이는 93명과 그의 아들과 관련된 30여명의 이름이 빼곡하다. 여기에는 현직 국회의원, 전직 장관과 검사장, 법원장 등 전·현직 고위 공직자 이름이 많았다. 또 이름만 대면 누구나 아는 유명 기업인과 금융그룹 회장, 병원장, 지역 언론사 대표도 있다고 연합뉴스TV는 밝혔다.

특혜분양은 2015년 10월 엘시티 분양 당시, 미계약 또는 계약해지로 생긴 물건에 대한 3순위 당첨자를 뽑기 하루 전날 이뤄졌으며 특정인들을 위해 정상 분양 절차에 앞서 미리 빼준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엘시티 분양권은 치열한 청약 경쟁에 수억 원의 웃돈이 붙어 거래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리스트는 엘시티 청약 당첨자들이 정식 계약을 체결하기 하루 전날 작성됐으며, 이는 사전 수요조사를 마치고 특혜분양 대상자들의 요구사항을 들어주려 했다는 것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시민단체들은 이영복 회장이 엘시티 분양권을 로비 수단으로 썼다는 의혹을 제기하며 수년 전 43명을 검찰에 고발한 바 있으며, 경찰은 엘시티 사업 관계자 등 일부를 불러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