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윤석열 검찰총장이 4일 오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사퇴 입장을 밝히고 있다. ⓒ천지일보 2021.3.4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윤석열 검찰총장이 4일 오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사퇴 입장을 밝히고 있다. ⓒ천지일보 2021.3.4

노웅래 “야당발 기획 사퇴“ 주장

김기현 “헌법정신 무너질 것“

[천지일보=이대경 기자] 윤석열 검찰총장이 4일 사퇴한 것을 두고 여야는 엇갈린 반응을 내놨다. 더불어민주당은 “명백한 정치 행보”라고 평가했고 국민의힘은 “상식과 정의가 무너진 날”이라며 문재인 정부를 비판했다.

민주당 허영 대변인은 이날 오후 현안 브리핑에서 “얻은 건 정치검찰의 오명이요, 잃은 건 국민의 검찰이라는 가치”라고 했다.

그러면서 “‘사람에 충성하지 않는다’는 윤 총장은 오로지 ‘검찰’이란 권력기관에 충성하며 이를 공정과 정의로 포장해 왔다”며 “검찰의 선택적 정의와 선택적 수사는 살아있는 권력에 대한 수사로, 검찰의 ‘제 식구 감싸기’는 윤석열 죽이기로 포장했다. 정치 검찰의 능력을 보여 왔는데, 이제 정치인 윤석열이 어떻게 평가받을지는 오롯이 윤석열 자신의 몫”이라고 지적했다.

노웅래 최고위원은 “정치적 득실을 따진 ‘야당발 기획 사퇴’”라며 “윤 총장의 사퇴 시점이 매우 석연치 않다”고 주장했다.

노 최고위원은 “직무정지도 거부하면서 법적 소송까지 불사하겠다고 할 때는 언제고, 임기 만료를 고작 4개월여 앞두고 사퇴하겠다는 것은 철저한 정치적 계산의 결과로 봐야 한다”면서 “오늘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가 정해지자 마자 돌연 사퇴 발표를 한 것은 피해자 코스프레를 하면서 동시에 이슈를 집중시켜 4월 보궐선거를 자신들 유리한 쪽으로 끌어가려는 ‘야당발 기획 사퇴’를 충분히 의심케 한다”고 했다.

그는 전날 윤 총장이 대구고검·지검을 방문하기 전 국민의힘 소속 권영진 대구시장을 대구검찰청사 앞에서 만나 인사를 한 점을 근거로 들었다. 또 전날 대구에서 윤 총장 지지자들이 모였던 것에 대해서도 “‘대선 출마 리허설’을 했다”고 주장했다.

반면 국민의힘 배준영 대변인은 윤 총장 사퇴에 대해 “사욕과 안위가 먼저인 정권의 공격에 맞서는데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었을 것”이라며 “헌법정신과 법치 시스템이 파괴되는 것을 지켜볼 수밖에 없었던 검찰총장의 회한이 짐작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여당은 헌정사를 새로 쓰며 공수처를 탄생시켰고, ‘마파람에 게 눈 감추듯’ 중수청마저 급조하려 하고 있다”면서 “정권의 핵심과 그 하수인들은 당장은 희희낙락 할지 몰라도 앞으로 오늘 윤 총장이 내려놓은 결과의 무게를 감당해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김기현 의원은 페이스북에 “윤석열 검찰총장이 살아있는 권력의 압박과 무시, 힐난에도 꿋꿋이 자리를 지킨 덕분에 실낱같이 유지되어왔던 헌법정신이 이제 속절없이 무너질 위기에 처했다”고 토로했다.

이어 “실무자들은 국익에 반하는 정책임을 알면서도 살아남기 위해 영혼 없는 공무원을 자처할 것”이라면서 “부패‧부정을 명명백백 밝혀야 할 사정기관은 권력비리가 혹시라도 드러날까 전전긍긍하면서 드러나는대로 감추기 급급할 것이다. 이 무소불위의 정권을 막을 수 있는 힘은 오직 현명한 국민 뿐”이라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