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연합뉴스) 일본에서 생리용품을 경감세율 대상으로 하자는 운동을 이끄는 다니구치 아유미 '#모두의 생리' 공동대표 트위터 계정.
(도쿄=연합뉴스) 일본에서 생리용품을 경감세율 대상으로 하자는 운동을 이끄는 다니구치 아유미 '#모두의 생리' 공동대표 트위터 계정.

주요 7개국(G7) 멤버인 일본에서도 경제적으로 어려워진 여학생들의 '생리 빈곤' 문제가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생리 빈곤은 여성이 생리용품을 제대로 살 수 없는 처지를 일컫는 말이다.

4일 '#모두의 생리'라는 단체가 일본 여성의 생리 빈곤 실태를 알아보기 위해 최근 2주일가량 인터넷 설문조사를 한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 671명 가운데 20%가 지난 1년간 경제적 이유로 생리용품 사는 것이 어려웠던 적이 있다고 밝혔다.

또 6%는 돈이 없어 아예 사지 못한 일도 있다고 답변했다.

이 밖에 생리용품 교체 횟수를 줄인 일이 있다는 응답은 37%, 화장지 등으로 대체한 적이 있다는 답변은 27%에 달했다.

생리 빈곤과 관련해 자유롭게 기술토록 한 항목에선 '생리용품 가격을 좀 더 낮추면 생활비로 돌려쓸 수 있을 것"이라고 경제적인 부담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있었다.

NHK 방송이 인용한 한 여학생은 학교 친구에게 매번 생리용품을 얻어 쓸 수도 없어 집에 있던 싸구려 부엌용 휴지나 두꺼운 천 등을 사용하고 있다면서 그런 날은 옷 등으로 스며들까 불안해 장시간 외출하기가 어렵다고 말하기도 했다.

이 여성은 "생리대를 사용할 수 없어 병에 걸리는 것이 제일 두렵다"며 여자들은 일정한 나이가 되고 나서 폐경 때까지 연간 수만 엔(수십만 원)어치씩 계속 써야 하는 것이 생리용품이므로 어떤 형식으로든 지원이 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생리용품을 경감세율 대상으로 하자는 운동을 이끄는 다니구치 아유미(谷口歩実·22) '#모두의 생리' 공동대표는 이번 조사 결과에 대해 "생각보다 심각한 수치가 나왔다"며 지금까지 다른 나라의 일로 생각했는데 거의 같은 상황이 일본에서도 일어나고 있음을 알게 됐다고 말했다.

그는 "건강과 관련된 것을 절약하기 위해 비위생적인 상태로 계속 사용하는 사람이 있다는 것을 사회 문제로 인식해 생리 빈곤을 겪는 사람들의 환경을 개선해 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일부 국가에서는 여성의 생리용품 부담을 줄여주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영국 스코틀랜드 의회가 지난해 11월 여성 생리용품을 전면 무상으로 공급하는 법안을 통과시켰고, 뉴질랜드 정부는 올 6월부터 3년간 모든 초중고생에게 무료 생리용품을 제공하기로 했다.

영국 정부는 생리용품에 부과하는 '탐폰세'를 폐지하기로 했다.

프랑스 정부도 올해 9월까지 모든 대학에서 생리용품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지난달 발표했다.

(도쿄=연합뉴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