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참
합참 "북한인 월남사건 지휘관 문책 국방부 차원서 조치" (CG) (출처: 연합뉴스)

여단장 등 징계위 회부

8군단장도 서면 경고 조치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국방부가 4일 북한 주민이 헤엄쳐 귀순을 시도한 사건과 관련해 해당 관할 지휘관인 육군 22사단장을 보직 해임하는 등 관련자들을 대상으로 문책 인사를 단행했다.

국방부는 이날 오전 “합동참모본부와 지상작전사령부의 합동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임무수행 실태, 상황조치 과정, 수문·배수로 경계시설물 관리 등 식별된 과오의 정도에 따라 관련자 24명에 대한 인사조치를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여단장과 전·후임 대대장, 동해 합동작전지원소장은 징계위원회에 회부하고, 임무수행 미흡에 직간접적 책임 및 참모 책임이 있는 18명의 문책에 대해선 육군 지상작전사령부에 위임했다”고 덧붙였다.

또 상급기관인 육군 8군단장도 해안경계 및 대침투 작전 미흡에 대한 지휘책임을 물어 육군참모총장이 서면 경고 조치키로 했다.

국방부는 “이번 상황을 엄중하게 인식하고 환골탈태의 각오로 근본적인 보완대책을 강도 높게 추진하겠다”면서 “우리 군이 국민으로부터 신뢰를 회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앞서 22사단은 지난달 16일 북한 주민이 잠수복과 오리발을 착용해 해안 귀순을 시도했는데, 당시 이 과정에서 총 10차례 우리 군 감시 장비에 포착됐지만 8차례를 인지하지 못해 논란이 됐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