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 (출처: 국무총리 페이스북 캡처) ⓒ천지일보 2021.3.3
정세균 국무총리. (출처: 국무총리 페이스북 캡처) ⓒ천지일보 2021.3.3

“총장직 수행하는지, 정치하는지 구분 안 돼”
LH 직원 투기 의혹에 대해선 “발본색원할 것”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가 3일 여당의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 설치 움직임에 반발한 윤석열 검찰총장의 거취를 문재인 대통령에게 건의할 수 있다는 뜻을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오후 JTBC 뉴스룸과의 인터뷰에서 자신의 SNS(사회관계망서비스)에 윤 총장 문제와 관련 ‘총리로서 해야 할 역할에 대해 깊이 고민하겠다'고 적은 데 대해 “검찰총장의 거취나 이런 부분에 대해 대통령께 건의를 하는 것도 고민할 수 있다는 뜻이 포함돼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지금 윤석열 총장이 검찰총장직을 수행하고 있는 것인지 아니면 자기 정치를 하고 있는 것인지 구분이 안 된다”며 “그러면 국민이 피해를 보는 것 아닌가. 총리로서 그냥 모른 척하고 있을 수 없다는 취지”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과) 매주 주례회동을 하는데 그런 기회에 말씀을 드릴 수도 있고 아니면 평소에도 언제든지 필요하면 전화를 통해 보고를 드릴 수도 있다”며 “윤 총장이 어떻게 처신하는지, 국민이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보고) 총리가 마땅히 어떤 일을 해야 할지는 심사숙고하고 신중하게 처신할 일”이라고 부연했다.

문 대통령이 윤 총장을 해임할 수 있는지 묻는 질문엔 “(대통령이) 임기직 공직자에 대해 임명권만 있다고 주장하는 분도 있고 면직할 권한까지 있다고 보는 경우도 있다”며 “면직하는 사유가 국민이 납득하는 사유가 있느냐 없느냐를 갖고 판단을 해야 되는 것 아니겠나”라고 답했다.

윤 총장이 언론 인터뷰를 통해 자신의 입장을 밝힌 것에 대해선 “금도가 있는 법이다. 가장 먼저 법무부 장관하고 얘기를 해야 되고 경우에 따라 청와대나 여당, 국회와 얘기할 수 있다”며 “그런 것을 일체 하지 않고 언론 상대로 행동하는 것은 납득하기 어려운 처신”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주어진 일보다는 다른 생각이 있는 거 아닌가 점쳐지게 하는 상황”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다만 정 총리는 윤 총장이 대선에 출마할 것으로 보냐는 질문엔 “그것까지 제가 이야기할 필요는 없다”며 “제가 지금 정치를 하고 있는 사람이 아니고 행정책임자다. 그 범주를 벗어나서까지 얘기하는 것은 지혜롭지 않은 것 같다”고 답했다.

이 밖에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신도시 투기 의혹에 대해선 “발본색원(拔本塞源) 하겠다”며 “다른 신도시나 개발 지역에 유사 사례가 없는지 이번에 같이 들여다봐야 한다”고 밝혔다. 발본색원은 좋지 않은 일의 근본 원인이 되는 요소를 완전히 없애 버려서 다시는 그러한 일이 생길 수 없도록 한다는 뜻이다.

정 총리는 “이 일은 몇 사람의 일탈 행위 수준이 아니다”라며 “신뢰를 얻지 못하는 정부는 정책 수행에 막대한 지장이 있어 철저히 확인해 책임을 제대로 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