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군청 전경. (제공: 해남군) ⓒ천지일보 DB
해남군청 전경. (제공: 해남군) ⓒ천지일보 DB

탄소중립 종합계획 수립

조례제정 등 적극 추진

[천지일보 해남=전대웅 기자] 해남군이 정부의 2050 탄소중립 선언에 발맞춰 2050 탄소중립 땅끝 실천 추진 전략 계획을 수립하고 대대적인 사업 발굴과 함께 범군민 참여 실천 운동을 전개한다.

3일 해남군에 따르면 해남군은 탄소중립 지방정부 실천연대 가입 등을 내용으로 하는 5대 중점추진 과제를 선정하고 한반도가 시작되는 곳, 땅끝해남에서 가장 선도적으로 탄소중립을 실천하는 지자체가 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해남군은 탄소중립을 선언하는 지자체 협의체 가입과 함께 2050 해남군 탄소중립 비전 선포식 개최, 해남군 기후변화 대응 탄소중립 조례 제정, 기후변화 대응 해남군 탄소중립 전략 계획 수립 용역 등을 추진할 방침이다.

또한 정부 7대 국민 체감형 대표과제 및 해남군 대응 과제를 발굴해 군정에 적극 반영해 나가기로 했다.

탄소중립은 개인이나 회사 단체 등에서 배출한 이산화탄소 등 온실가스의 배출량을 제로(0)로 만들겠다는 목표로 지난 2016년 발효된 파리협정 이후 121개 국가가 ‘2050 탄소중립 목표 기후동맹’에 가입하면서 전 세계적 화두가 됐다.

우리나라는 코로나19 이후 기후변화의 심각성에 대한 인식이 확대되고 세계 주요 국가들의 탄소중립 선언이 가속화 되는 가운데 지난해 12월 2050 탄소중립을 위한 추진전략을 발표하면서 지방자치단체 참여도 본격화되고 있다.

명현관 해남군수는 “우리나라 육지의 최남단 땅끝을 탄소중립 핵심 전략 지역으로 전환하고 지역 특성에 맞는 종합실행계획을 추진할 계획”이라며 “전국 제일의 농어업 청정지역이자 기후변화의 관문인 땅끝해남에서 2050 탄소중립 전략을 선도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