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이 1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주52시간 보완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12.11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 ⓒ천지일보DB

디지털분야 등 일자리 6만개↑

“미래산업분야 인재양성할 것”

청년취업정보 인프라 강화대책

‘일경험’ 체험하도록 정책 마련

‘구직단념청년’ 해소 방안 추진

[천지일보=이우혁 기자] 고용노동부(고용부)가 지난해 말 수립한 ‘청년정책 기본계획’에 포함된 4조 4000억원 규모의 기존예산에 1조 5000억원을 추가로 편성해 총 5조 9000억원을 104만명의 청년에게 지원하는 등 청년고용 활성화에 정책역량을 총동원하겠다고 밝혔다.

이재갑 고용노동부(고용부) 장관은 3일 서울 종로구 서울정부청사에서 관계부처 합동으로 브리핑을 갖고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청년고용 활성화 대책’을 발표했다.

이 장관은 “코로나19로 청년고용 여건이 급격히 악화되면서 사회에 첫발을 딛고 경제활동을 시작해야 할 청년들이 고용 한파에 직면하고 있다”며 “고용부의 목표는 기존 정책을 확대·보완함으로 청년들이 코로나19로 인한 고용위축 상황을 이겨낼 수 있도록 버팀목을 제공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고용부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청년 취업자 수(376만 3000명)는 전년 대비 18만 3000명이 감소했고, 체감실업률(25.1%)도 전년대비 2.2%p 증가했다. 특히 비경제활동인구 중 청년층의 ‘쉬었음’ 규모는 44만 8000명으로, 전년 대비 8만 8000명(24.4%)이나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연도별 고용동향, 청년취업자수 증감 추이 (제공: 고용노동부)
연도별 고용동향, 청년취업자수 증감 추이 (제공: 고용노동부)

◆일자리 확대, 디지털분야 +6만명, 고용장려금 활성화

먼저 고용부는 청년이 취업 가능한 일자리를 확대하는 방안을 마련했다.

가장 큰 규모는 ‘디지털 일자리 사업’으로 기존 6만명 규모를 총 11만명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디지털 일자리 사업은 중소·중견기업이 IT 활용 가능한 직무에 청년을 채용할 경우 인건비를 지원하는 제도로 월 180만원을 최대 6개월간 지급한다.

중소기업의 청년 신규채용을 유도하기 위해 ‘특별고용촉진장려금’ 지원 대상 전체 5만명 중 2만명을 청년층에 우선 지원한다. 이 경우 사업주가 6개월 이상 청년을 채용하면 최대 월 100만원씩 6개월치의 인건비를 지원한다.

또 ‘고용증대세제(2021년까지)’ 및 ‘청년고용 친화형 R&D 3종 패키지(2022년까지)’의 적용기간 연장도 적극 검토할 방침이다.

청년고용 소상공인 1만 6000명에게 ‘청년고용특별자금’을 지원하고 청년 고용유지(대출 이후 1년간) 시 금리(0.4%p)를 우대 지원한다. 청년고용특별자금을 지원 받으려면 상시근로자 중 과반 이상이 청년이어야 하며, 최근 1년 내 청년을 1명 이상 고용해야 한다.

고용부는 디지털·비대면, 바이오, 문화·체육·관광 등 새로운 분야에서 전문인력 1만 8000명이 채용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관련 지원에는 ▲대학 비대면 교수학습(3000명) ▲바이오 데이터 엔지니어(1000명) ▲실내 체육시설 트레이너(6800명) ▲공연예술분야(1500명) 등이 있다.

고용부는 청년 창업 지원을 통해 일자리를 넓혀 나가겠다고 밝혔다.

우선은 비대면 분야 유망 창업기업 발굴 및 지원을 대폭 확대(300억원→900억원)하고, 구글플레이, 마이크로소프트 등 글로벌 기업과 협업해 청년창업기업(200개)의 해외시장 진입도 지원할 계획이다.

또 청년 스타트업의 경영이 안정되도록 단계·분야별 창업(400개)도 지원할 방침이다.

고용부는 공공기관의 ‘청년고용의무제’를 연장(2023년까지)하기 위해 ‘청년고용촉진 특별법’을 개정하고, ‘공공분야 체험형 일자리’ 2만 2000명 중 4200명을 1분기 내 신속 채용하며, 디지털·그린, 생활방역·안전 일자리 등의 분야에서도 청년 직접일자리를 2만 8000개 만들겠다고 밝혔다.

4차 산업 분야. ⓒ천지일보DB
4차 산업 분야. ⓒ천지일보DB

◆직업훈련 관련 “미래산업분야 인재양성할 것”

이번 대책에는 청년들이 코로나19 위기를 ‘능력개발’로 극복할 수 있도록 직업훈련을 강화하는 내용도 포함됐다.

이 장관은 “미래산업에 필요한 인재양성에 집중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며 “디지털·신기술 분야의 스타트업이 직접 설계하는 맞춤형 훈련(3000명 규모)을 신설해 인문계·비IT 전공 청년들을 중심으로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또 “저탄소·그린 분야 등의 훈련(500명)도 실시하고, 직업훈련에 참여한 청년들에게 교육비를 최대 50만원까지 지원하는 ‘K-Digital Credit’도 4만명에서 8만명으로 대폭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고용부는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항공·관광 업계 종사자 및 관련 학과 졸업(예정)자 등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맞춤형 훈련’을 제공 ▲선호 훈련과정을 지역·시간에 상관없이 수강할 수 있도록 비대면 훈련 도입 ▲청년들의 호응이 높은 기업주도 훈련(삼성 SSAFY 등)이 활성화돼도록 기업들과 MOU 체결, 컨퍼런스 개최 등 협력 강화 방안을 추진할 계획이다.

◆일자리·취업 관련 ‘정보 제공 인프라’ 강화

고용부는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들이 필요한 정보와 서비스를 지원받아 보다 쉽게 일자리를 찾을 수 있도록 관련 인프라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지난해 기준 전국 108개였던 대학일자리센터의 기능을 확대·개편해 지원대상을 재학생에서 졸업생까지 확대하고, 일자리 발굴·매칭 기능도 강화해 인문계 전공자 등에 대한 취업지원을 확대할 방침이다.

또 온라인 청년센터가 청년들의 정보플랫폼이 되도록 취업정보, 심층상담 등을 통합해 제공하고, 민간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찾아가는 취업상담’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수시·경력직 채용 확대 등 기업의 신규인력 채용동향을 조사해 청년들에게 제공하고, 성장유망 분야 벤처·스타트업이 참여하는 채용설명회도 활성화할 계획이다.

◆직무 경험할 수 있도록 ‘일경험 프로그램’ 지원

고용부는 구직에 애로가 있는 청년에게 필요한 고용지원도 확충한다. 우선 ‘소득·일경험·취업’의 기회가 부족한 청년에게 필요한 지원을 체계적으로 제공할 방침이다.

또 ‘국민취업지원제도’의 청년 특례를 5만명까지 확대해 구직활동에서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한다. 해당 내용에는 맞춤형 취업지원서비스와 구직촉진수당(6개월간 월 50만원)이 포함돼 있다.

‘일경험 프로그램’은 청년층을 대상으로 1만명 확대하고, 취업연계가 가능한 민간기업 등에선 3개월 동안 ‘수행’ 중심의 일경험을 제공하도록 할 방침이다. 참여자 수당으로는 월 182만원을 지급한다.

◆노동서 소외된 ‘구직단념청년’ 해소방안도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구직단념청년.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고용부는 지원 사각지대에 놓인 노동시장 밖 청년에 대한 문제를 해소해 청년들이 적극적으로 노동시장에 참여하도록 독려할 계획이다.

청년 비경제활동 인구 증가에 대처할 수 있도록 ‘청년 도전 지원사업(5000명)’을 신설한다. 지자체 청년센터를 주축으로는 ‘구직단념청년’을 발굴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해 국민취업지원제도와 연계한 종합 고용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 구직이 장기화되거나 경제활동을 포기하기 전 청년에게 조기개입해 고용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교육부의 학교 졸업생 정보를 연계·활용하는 방안도 추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지자체와 학교, 지역기업, 청년 유관기관이 협업해 고졸 청년의 취업이 활성화되도록 지역 맞춤형 훈련 및 취업서비스를 제공한다. 지원사업은 40개 시·군·구에 200억원 규모로 편성할 방침이다.

또한 올해 안에 산학일체형 도제학교를 10개 내외로 추가선정하고, P-Tech 운영대학을 오는 2022년까지 60개로 확대함으로써 산업계 맞춤형 고졸 인재 육성을 추진한다. 고용부는 교육부 등 관계부처와 함께 ‘고졸 취업 활성화방안’도 올해 상반기 내 수립하겠다고 밝혔다.

청년고용 활성화 대책 (제공: 고용노동부)
청년고용 활성화 대책 (제공: 고용노동부)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