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 용인=류지민 기자] 반도체클러스터·플랫폼시티 보상대책위원회가 2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1.3.2
[천지일보 용인=류지민 기자] 용인 반도체클러스터·플랫폼시티 보상대책위원회가 2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1.3.2

2일 보상대책위원회 성명서 발표

서로 책임 떠넘기는 현실 지적

‘현실성·진정성 있는 보상’ 요구

[천지일보 용인=류지민 기자] 용인시 시민단체가 2일 주민 의견을 반영하지 않은 사업 강행을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용인반도체클러스터·용인플랫폼시티 보상대책위원회는 이날 시청 브리핑룸에서 성명서를 발표하고 이같이 요구했다. 이날 성명서 발표에는 한상영 반도체클러스터 연합비상대책위원장과 김병돈 용인플랫폼시티 주민대책위원장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들은 용인시에 토지주들을 위한 진정성 있는 대책 마련과 행정을 요구했다.

한상영 반도체클러스터 연합비상대책위원장은 “사기업(SK)이 공익사업이라는 명분으로 땅을 뺏고 있다”며 “용인시와 국가는 사기업의 행동에 자랑을 일삼고 있다”고 하소연했다.

이어 “정작 강제수용 토지주들은 양도소득세를 부담하고 있는 현실”이라며 “토지주들은 생존 대책을 마련하고 정당한 권리를 요구하고 있지만, SK와 용인시는 서로 책임을 떠넘기며 대책을 마련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상영 위원장은 SK에 산업단지 주변 현시세로 현실성 있고 진정성 있는 보상을, 용인시에 강제수용 보상대상자들을 위한 대책 마련과 주민 의견을 반영한 토지 이용계획 변경을 요구했다.

이어서 발표한 김병돈 용인플랫폼시티 주민대책위원장은 “백군기 용인시장은 토지주들에게 희생을 바라는 대신 의견을 수렴해 사업에 반영할 것을 공언했다”며 “토지주들은 생활 터전이 수용되는 것에 대해 최소한의 보상대책과 이주 및 생계 대책을 요구해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공언과는 다르게 공익이란 명목으로 토지주의 희생만 강요하며 플랫폼시티 사업절차를 일방적으로 진행했다”고 덧붙였다.

김병돈 위원장은 “용인시는 지분 5%에 나머지 모든 이익을 경기도에 넘기고 토지주들의 요구도 경기주택도시공사(GH)에 넘기고 있다”며 희생만 강요하는 개발은 중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이중한 용인시 반도체산단과 정책팀장은 “보안사항이라 시에서는 밝힐 수 없는 입장”이라면서 “시에서는 사업 추진을 위해 중간다리 역할을 하면서 지속적으로 협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차수은 용인시 플랫폼시티과 팀장은 “현재는 개발계획이 (구체적으로) 수립되지 않은 상황”이라며 “원주민들 및 비상대책위원회와 지속적으로 접촉하면서 합의점을 찾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용인시는 용인반도체클러스터와 용인플랫폼시티를 구축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백군기 시장은 반도체 소재 등 육성 협력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플랫폼시티 도시개발구역 지정 등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 용인=류지민 기자] 반도체클러스터·플랫폼시티 보상대책위원회 관계자들이 2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마친 후 한손에 주먹을 쥔 포즈를 취하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1.3.2
[천지일보 용인=류지민 기자] 반도체클러스터·플랫폼시티 보상대책위원회 관계자들이 2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마친 후 한손에 주먹을 쥔 포즈를 취하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1.3.2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