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웅산 수치 미얀마 국가고문 (출처: 뉴시스)
아웅산 수치 미얀마 국가고문 (출처: 뉴시스)

 

선동·전기통신법 위반 혐의… 화상심리 장면 가택연금 이후 첫 공개 "건강해 보여"

경찰, 양곤서 최루탄·섬광수류탄 사용… 아세안-미얀마 군정, 내일 화상회의

미얀마 군부가 시위 유혈 진압에 이어 아웅산 수치(75) 국가고문에 대해 1일 하루에만 두 가지 범죄 혐의를 추가하면서 '정치적 제거' 작업을 본격화하고 있다.

전날 최소 18명이 숨지는 쿠데타 이후 최악의 유혈 참사에도 불구하고 최대 도시 양곤 등에서는 이날도 거리 시위가 이어졌다.

로이터 통신은 수치 고문이 이날 수도 네피도에서 화상으로 진행된 법원 심리에 출석했다고 수치 고문의 법률팀 소속 변호사인 민 민 소를 인용해 보도했다.

수치 고문은 쿠데타가 일어난 지난달 1일부터 네피도의 자택에 가택 연금돼왔다.

민 민 소는 수치 고문이 살은 좀 빠졌지만 건강해 보였다면서, 그가 자신의 변호인을 만나기를 원했다고 전했다.

수치 고문의 모습이 화상을 통해서지만 법률팀 변호사에게 공개된 것은 처음이다.

그는 이날 심리를 앞두고 수치 고문이 또 다른 혐의로 기소됐다면서, 이는 불안이나 공포를 야기하는 정보의 발표 또는 게재를 금지하는 법을 어긴 혐의와 관련됐다고 설명했다.

현지 매체 미얀마 나우는 수치 고문이 선동 혐의로 추가로 기소됐다고 보도했다.

선동 혐의가 유죄로 인정되면 최장 징역 2년 형에 처해질 수 있다.

민 민 소는 수치 고문이 전기통신법 위반 혐의로도 기소됐다고 덧붙였다.

이는 전자기기 사용 면허와 관련된 것으로, 지난달 기소 건인 불법 수입 워키토키 사용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유죄가 인정되면 최장 징역 1년형이 선고될 수 있다.

NLD가 선임한 변호인인 킨 마웅 조는 네피도에서 기자들과 만나 "수치 고문이 얼마나 더 많은 혐의를 받게 될지 확실히 말할 수 없다"면서 "지금 이 나라에서는 어떤 일이든 일어날 수 있다"고 말했다고 AFP 통신은 전했다.

수치 고문의 다음번 화상 법원 심리는 오는 15일로 예정됐다.

(방콕=연합뉴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