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전략기획반장(보건복지부 대변인)이 1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중대본 결과 브리핑을 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전략기획반장(보건복지부 대변인)이 1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중대본 결과 브리핑을 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요양병원 특별관리 강화

[천지일보=홍보영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지난해 요양병원에서 많이 발생해 피해가 컸던 가운데 정부가 요양병원 종사자에게 선제적 검사를 시행한 후 감염규모가 대폭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28일 코로나19 정례브리핑에서 “요양병원에 선제적 진단검사를 시행한 결과 현재까지 54명의 환자를 조기에 발견했고 격리 등 후속조치를 했다”며 “이로 인해 요양병원의 집단감염 수와 규모가 크게 줄어드는 효과를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요양병원은 다수의 고령자가 입원돼 있어 집단감염이 발생되는 경우 더욱 치명적일 수 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지난 12월부터 요양병원 종사자에게 주 1회 코로나19 검사를 받도록 했다.

지난달 11일 이후로는 주 2회 검사를 의무화한 바 있다. 일부 수도권의 경우 지역의 환자 발생 상황에 따라 일주일에 1번 검사를 받는 경우도 있다.

요양병원의 집단감염은 12월에 15개소에서 1월 9개소, 2월 4개소 등으로 점차 줄어들고 있다. 감염규모도 12월의 1건당 평균 74명 환자 발생에서 주 2회 선제검사를 시행한 지난달 11일 이후로는 건당 21명으로 감소하고 있다.

정부는 요양병원 종사자의 예방접종이 시작됨과 함께 면역형성 전까지 방역관리가 느슨해지지 않도록 요양병원에 대해 방역관리를 더 강화할 계획이다.

또한 요양병원과 지자체 전담 공무원을 1:1로 매칭해 마스크 착용, 유증상자 사전점검 등이 잘 이뤄지는지 특별관리를 강화할 예정이다.

아울러 선제검사율이 낮은 요양병원에 대해서는 수시로 점검을 시행할 계획이다.

손 반장은 “요양병원의 예방접종이 잘 마무리돼 집단면역이 형성될 때까지 새로운 감염이 발생하지 않고 피해가 최소화되도록 요양병원의 종사자, 운영자분들께서도 함께 협력해달라”고 당부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