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제공: 청와대) ⓒ천지일보 2021.2.22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제공: 청와대) ⓒ천지일보DB

美바이든 한일관계 개선 압박

강제징용 등 해법 담길지 관심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한일관계가 냉각 국면을 벗어나지 못하는 상황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3.1절 기념사에서 어떤 메시지를 내놓을지 주목된다.

문 대통령은 28일 공식 일정을 잡지 않고, 3.1절 기념사를 다듬는 데 집중했다. 그간 문 대통령은 한일관계 개선의 의지를 내비쳐 왔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신년 기자회견에서 “과거사는 과거사이고, 한일 간에 미래지향적으로 발전해 나가야 되는 건 그것대로 해 나가야 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런 기류를 고려하면 문 대통령이 이번 3.1절 메시지를 통해 일본을 향한 유화적인 메시지를 내놓을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3.1절 기념사를 통해서도 “우리는 과거에 머물지 않을 것”이라며 “함께 위기를 이겨내고 미래지향적 협력 관계를 위해 같이 노력하자”고 말했다. 당시 문 대통령이 한일관계 개선의 의지를 보였지만, 구체적인 제안은 포함되지 않았다.

하지만 내년이면 문 대통령은 임기 마지막 해를 맞는다. 올해가 한일관계 개선을 위해 실질적으로 주어진 시간인 셈이다. 이뿐 아니라 한미일 3각 공조를 중시하는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한일관계 개선을 계속 주문하는 점도 의식해야 한다.

정부는 또 올해 7월 도쿄올림픽이 열릴 경우, 2018년 평창올림픽처럼 남북·북미 대화로 연결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이 되지 않겠느냐는 기대를 하고 있다. 일본의 협력을 견인하기 위해서라도 한일관계 개선이 절실하게 필요한 것이다.

따라서 강제징용 피해자와 위안부 피해자 배상 문제에 대한 보다 진전된 해법이 이번 3.1절 메시지에 담길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다만, 일본 정부의 강경한 태도 변화 없이 한일관계 개선이 요원할 것이란 반론이 제기된다. 일본 정부는 지난 1965년 한일청구권협정과 2015년 위안부 합의에 따라 한일 역사 문제가 해결됐다는 우리 정부의 발표가 없는 이상, 대화에 나설 수 없다는 입장이 우세하다.

한편에선 미국이 한일관계 개선에 적극 개입할 것이란 전망도 대두된다.

네드 프라이스 미국 국무부 대변인은 지난 19일(현지시간) “바이든 행정부는 동북아의 핵심 동맹국인 일본, 한국과의 관계 강화에 전념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의용 외교부 장관도 18일 “한일 간 문제는 필요하다면 미국의 도움을 받을 수도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