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대형마트에서 한 소비자가 아시안푸드 브랜드들이 별도로 진열된 아시아푸드존에서 비비고 비빔밥 제품을 고르고 있다. (제공: CJ제일제당)
미국의 대형마트에서 한 소비자가 아시안푸드 브랜드들이 별도로 진열된 아시아푸드존에서 비비고 비빔밥 제품을 고르고 있다. (제공: CJ제일제당)

연구개발통한 사업 확대

친환경경제 확대도 기여

[천지일보=황해연 기자] CJ제일제당이 뉴노멀시대를 맞아 연구개발(R&D)을 지속하고 해외 혁신 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글로벌 시장을 노리고 있다.

CJ제일제당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따른 미래 불확실성과 경기침체 심화에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한 ‘구조적 경쟁력’을 갖추고 초격차 역량을 바탕으로 뉴노멀시대 산업 트렌드를 주도할 계획이다. 기존 사업의 부가가치 제고를 통해 수익성을 강화하고 글로벌 사업을 확대해 글로벌기업으로 입지를 다지겠다는 전략이다.

CJ제일제당은 지난해 약 3조원 가치의 미국 대형 식품기업 슈완스 컴퍼니(슈완스)를 인수하며 캘리포니아, 뉴욕, 뉴저지, 오하이오 등 5곳에 보유한 생산기지가 4배 이상인 22개로 확대됐다. 특히 올해 10월 슈완스의 영업망을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이 완료돼 미국 대표 유통채널인 월마트·크로거·타깃과 푸드시티·하이비 등의 중소형 슈퍼마켓까지 입점 매장을 확대하고 있다.

향후 미국 내 K-푸드를 비롯한 아시안푸드 시장을 적극 공략할 계획이다. 이에 올해 초부터 슈완스와 협업해 일부 매장에 K-푸드를 대표하는 비비고를 비롯한 카히키·파고다 등의 제품들을 함께 진열하는 ‘아시안푸드 존’을 만들어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다.

특히 해외에서 온라인 채널 확대에 주력하고 있으며 중국의 경우 작년 ‘온라인 사업팀’이 신설돼 사업에 본격적으로 뛰어든 지 18개월 만에 온라인 채녈에서 매출이 13배 성장했다. 일본 역시 HMR 제품으로 성과와 온라인 채널 판매를 확대하고 있다.

또한 CJ제일제당은 R&D 및 제조역량을 기반으로 냉동·상온 HMR 사업 확대를 위해 끊임없이 투자하며 제품들을 선보이고 있다. ‘기술혁신을 통해 식품산업을 첨단산업으로 키워야 한다’는 이재현 회장의 경영철학을 바탕으로 연구개발에 집중 투자하고 있다. 선제적 투자를 통해 신기술을 개발하고 사업경쟁력을 강화하겠다는 복안이다.

실제 충북 진천에 약 1조원을 투자해 최첨단 기술이 집약된 식품 통합생산기지를 건설하고 있다. 이는 K-푸드 전진기지를 구축해 식품사업 경쟁력을 강화하겠다는 목표다.

아울러 포장재로 인한 폐기물을 줄이고 자연과 사회를 생각하는 지속 기능 환경을 위한 기본 방향으로 ▲친환경 포장 설계 ▲재생 가능한 소재 사용 ▲친환경 원료 사용 등의 3R 정책을 수립했다. 이에 따라 자원의 낭비는 줄이고 친환경 경제 확대에 기여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