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구청장협의회. (제공: 서울시구청장협의회) ⓒ천지일보 2021.2.25
서울시구청장협의회. (제공: 서울시구청장협의회) ⓒ천지일보 2021.2.25

시·자치구 재난지원금 재원 마련 

協 “피해업종 중심으로 현금지원”

[천지일보=양효선 기자] 서울시구청장협의회(이동진 도봉구청장)가 서울시와 함께 5000억원 규모의 재난지원금을 마련해 지급하겠다고 25일 밝혔다.

서울시와 구청장협의회가 지급하는 재난지원금은 5000억원+알파 규모로 정부 4차 재난지원금 지급과 연동될 전망이다. 

협의회장인 이동진 도봉구청장은 “이번 정기회의에서 25개 자치구가 재난지원금 지급과 관련된 논의를 집중적으로 실시했다”고 말했다.

이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장기화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한계 상황에 이른 자영업자들도 많다”고 말했다. 

이 구청장은 “25개 자치구는 2000억원의 재원을 조성하는 동시에 서울시에는 자치구 편성 규모 이상의 지원금 편성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구는 서울시가 사전 의견 청취 결과 3000억원 이상을 마련하겠다는 의견을 내놓았다고 전했다.  

자치구별 재원 규모는 지급대상이 확정되면 별도로 논의하되 지급방식에 대해서는 자치구 간 차이가 없도록 해야 한다는 추가 의견이 나왔다고 협의회는 전했다.

지급 시기는 정부 4차 재난지원금 세부계획 확정에 따라 연계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지급 대상은 선별적 지급방식을 바탕으로 정부 4차 지원금에서 제외된 업종,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따른 경제적 피해가 큰 업종(집합금지·제한업종) 등이 검토될 예정이다.

재난지원금 지급시기와 지급대상 및 지급금액 등은 서울시와의 추가 논의가 필요하므로 협의회 임원진을 중심으로 서울시와의 논의 후 진행키로 했다. 

이 구청장은 “서울시장 궐위 상황을 감안해 자치구들이 먼저 의견을 모아 서울시에 건의함으로써 소상공인의 경제적 어려움을 덜어주려는 조처”라며 “지급시기와 지급대상, 지급금액과 같은 세부사항을 조속히 결정하고 자치구 간 불만이 없도록 고심할 것”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