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정 교육감이 .ⓒ천지일보 2021.2.25
이재정 교육감이 25일 남양주 다산고등학교에서 열린 생중계 온라인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영상: 켑쳐)ⓒ천지일보 2021.2.25

방역물품 예산 118억 추가 배정

학교별 전담인력 1만 1천명 배치

[천지일보 경기=이성애 기자]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이 "학교별 방역물품과 방역 전담인력(1만 1천여명)을 빠짐없이 배치해 2021학년도 새 학기가 안정적인 학습 환경이 조성되도록 촘촘하게 세심하게 준비했다"고 말했다.

25일 오후 경기도 남양주 다산고등학교에서 열린 생중계 온라인 기자회견에서 "지난해 감염병 위기 단계에 따라 학사 일정도 여러 차례 변경됐고, 1년 전과 지금의 감염병 상황도 크게 다르지 않다"며 "그러나 지난 1년간 쌓인 경험을 바탕으로 차분하게 새 학기에 필요한 것과 해야 할 일을 준비했다"고 밝혔다.

이어 "지난 15일부터 시작한 학교 방역 상황 점검을 3월 말까지 지속할 것"이라며 "지금까지 마스크, 손소독제, 열화상 카메라 등 방역물품 비축 상황을 하나하나 여러 차례 확인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우려되는 부분은 학생의 경우 확진자 60% 이상이 무증상자이며 자가 격리 중에도 확진자가 발생한다”며 “학교 오기 전 학생들의 2주전 상항을 살필 것”이라고 덧붙였다.

도 교육청은 올 새 학기에 대비해 학생 및 교직원 1인당 2매 마스크 구매비 32억 5000여만원, 학생 1인당 5000원의 방역 물품비 85억원 등의 예산을 추가 배정했다.

아울러 다음달부터 5개월간 도내 모든 학교에 1∼5명의 방역 전담 인력을 지원하고, 저학년 학급당 평균 학생 수가 30명을 넘는 105개 초등학교에는 학생 간 거리두기 지도 등을 위해 정원 외 기간제 교사를 추가 배치했다.

이재정 교육감은 "올해는 지난해 긴박하게 감염병 위기에 대응하느라 미처 살피지 못했던 비대면 학교폭력 예방과 상담도 시범 운영한다"며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에 따른 등교수업과 원격수업 병행, 실시간 쌍방향 소통이 이뤄지는 수업도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아이들이 안정적 학습을 이어가고 건강하게 성장하려면 모든 국민이 가족 내 감염 방지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며 "애정 어린 시선으로 주변 아이들을 세심히 관찰하고 안전하게 지켜내는 것이 어느 때보다 절실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남양주 다산고등학교는 미래 모델 학교로 만들어진 학교다. 앞으로 40년 이상 오래된 학교에 2조 4900억을 투자해 미래 혁신 공간을 만들어 갈 계획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