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의 한 정월대보름 달집태우기 행사 모습. (제공: 경남도) ⓒ천지일보 2020.2.7
도내 정월대보름 달집태우기 행사 모습. (제공: 경남도) ⓒ천지일보 2020.2.7

재난위기경보 주의로 격상

진화헬기 7대·3000명 투입

[천지일보=최혜인 기자] 경남도가 오는 26일 정월대보름을 맞아 산불방지 활동을 강화하는 등 특별대책을 추진한다고 24일 밝혔다.

최근 건조한 날씨와 강한 바람의 영향으로 경남 하동군에 산불이 발생하는 등 크고 작은 산불이 이어지고 있다.

경남도 산불방지대책본부에 따르면 올해 도내 발생한 산불은 총 19건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4배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대형산불의 위험이 높아지면서 도는 재난위기경보를 ‘주의’로 격상하고 비상체계에 돌입한다.

특히 정월대보름을 맞아 무속행위, 논·밭 태우기, 풍등 날리기에 대비해 전 시·군에 특별대책을 시달하는 등 예방태세를 강화하고 있다.

대보름 당일에는 대책본부 상황실을 밤 10시까지 연장 운영하고 도 산림정책과 시·군 담당자를 파견해 산불방지 대응태세를 점검한다.

또 민속놀이 행사장 중심으로 책임 담당공무원을 지정·배치하고 신속한 초동대처를 위해 도 산불진화헬기 7대를 2~3개 시·군 권역으로 투입할 계획이다.

아울러 산불진화 인원 3000여명을 산불취약지역에 배치하고 소방서‧의용대원 등 가용한 모든 행정인력과 장비를 투입해 산불피해를 최소화하게 된다.

한편 올해 발생한 화재는 대부분 영농 준비를 위한 소각행위와 산 연접지 주택 등 화재에 의한 것으로 확인됐다. 도는 모든 산불에 대한 조사감식을 진행하고 경찰과 공조해 산불 가해자를 끝까지 추적한다는 방침이다.

경남도 관계자는 “코로나19 등으로 예년에 비해 달집태우기 행사가 줄어들었으나 최근 건조한 날씨로 산불위험이 매우 높아졌다”며 “관련 기관과의 공조하에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산불피해가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