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박범계 법무부장관, 신현수 청와대 민정수석, 문재인 대통령. (출처: 뉴시스, 청와대)
(왼쪽부터) 박범계 법무부장관, 신현수 청와대 민정수석, 문재인 대통령. (출처: 뉴시스, 청와대)

文대통령에게 거취 일임

지난 주말까지 숙고 시간

靑 “文대통령이 결정할 시간”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박범계 법무부 장관 주도의 검찰 인사 과정에서 갈등을 겪고 사의를 표한 신현수 청와대 민정수석이 문재인 대통령에게 자신의 거취를 일임하고 직무를 최선을 다해 수행하겠다고 22일 밝혔다.

사실상 신 수석이 사의를 철회한 것으로 보인다.

정만호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신 수석께서 문 대통령에게 자신의 거취를 일임하고, 직무를 최선을 다해 수행하겠다고 말씀하셨다”며 “아침 티타임에 참석하셨고, 오후 2시 수보회의에도 참석을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지난 18일부터 휴가계를 제출한 신 수석은 지난 주말까지 숙고의 시간을 가졌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거취를 일임했다는 것이니, (이번 사의 파동이) 확실하게 일단락됐다”면서 “대통령께서 결정할 시간이 남았다고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신 수석이 거취를 일임한 배경에 대해선 “휴가 기간 여러 분이 설득작업과 조언을 했고, (신 수석이) 여러 가지 생각을 하신 게 아닌가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또 박범계 장관이 문 대통령의 재가 없이 인사안을 발표했다는 보도를 두고 “대통령의 재가 없이 인사안을 발표했다는 건 사실이 아니다”고 했다.

앞서 신 수석은 설 연휴 직전인 지난 9일 사의를 표명했다. 문 대통령이 사의를 표명한 다음 날 사표를 반려했지만, 신 수석은 설 연휴 직후 재차 사표를 제출했다고 한다.

정치권에선 신 수석이 사의를 표명한 배경에 최근 검찰 인사가 있다고 지목한다. 검찰 인사를 놓고 박 장관과 이견이 불거졌다는 얘기다.

청와대 관계자는 “법무부와 검찰이 원하는 인사 방향이 달라 민정수석이 중재하려고 했는데, 중재가 진행되던 중 인사 발표가 돼 버리면서 신 수석이 사의를 표한 것”이라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