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학생회 평의원회 결정 거부

[천지일보=장요한 기자] 서울대 운영에 관한 중요 사항을 심의·의결하는 평의원회가 대학본부 점거 농성 사태 해결을 위해 ‘학생 점거 해산, 대학본부 측 소통·대화’ 방안을 의결했다.

3일 교내 호암교수회과에서 긴급회의를 연 평의원회는 학생들의 행정관 점거농성과 관련 “학생들은 대학의 정상적인 업무 수행을 위해 행정관 점거를 즉각 풀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평의원회는 “이번 사건처럼 학내 민주적 절차가 무시되고 집단행동에 의해 자신들의 생각을 관철하려 하는 행위는 대학 사회에서 용인되기 어렵다”면서 “(대학본부도) 지금까지 법인화와 관련해 소통과 대화가 부족했음을 인정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평의원회는 또 “교수와 직원, 학생 등 대학 구성원이 참여하는 협의체를 구성해 내달까지 법인화의 쟁점 사항에 관해 의견을 수렴하도록 총장에게 건의했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대학본부 측은 “평의원회는 서울대 최고 의결기구로서 서울대 전체 의견을 대변하는 만큼 의결사항을 존중하고 따르겠다”고 전했다.

하지만 서울대 총학생회는 “평의원회 자리에서 학생들 점거를 지지하는 의견도 다수였을 정도로 다양한 의견이 있는데 점거 농성 해제를 요구하는 평의원회 결정이 대표성이 있는지 모르겠다”며 점거 농성을 계속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한편 총학생회는 이날 오후 교직원에게 행정관을 개방해 긴급한 행정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했다.

총학생회는 “2일 부총장 명의로 본부 점거 때문에 근로 장학금과 강사료, 일용직 금요가 지급되지 않고 있다는 메일이 발송됐다”며 “학사과와 복지과는 업무가 정지되지 않았으며 재무과 일부 직원도 출입을 허용했는데 업무가 마비됐다는 주장은 이해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서울대 학생들은 지난달 30일 비상총회를 열고 법인설립준비위원회 해체와 법인화 재논의를 요구하며 행정관을 점거해 엿새째 농성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