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문에서 바라본 경남도청 전경.ⓒ천지일보 2020.7.17
후문에서 바라본 경남도청 전경.ⓒ천지일보DB

신천지발 1차 대유행 조치, 집회 금지 행정명령으로 대응
도민, 의료진 방역 협조로 3차례의 유행을 딛고 안정세
재난지원금, 착한 임대인 세제감면, 최초제안 전국 확산

[천지일보 경남=이선미 기자] 경상남도가 지난해 2월 20일 첫 확진자 발생 후 코로나19 대응 1년을 맞아 방역 강화와 민생 경제 회복에 역점을 뒀다고 밝혔다.

경남도는 지난해 2월 말 첫 확진자 발생 후 신천지발 1차 대유행 조치에 대해 지난해 1월 20일 국내 첫 확진자 발생 이후 신천지 대구교회를 방문한 경남도민 4명이 2월 20일 첫 확진자로 발생하자 도에서는 즉시 신천지교회 대응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고 추가 확산에 대응하는 동시에 한 단계 격상해 운영하던 재난안전대책본부 내 종합상황실을 가동해도 차원의 비상대응체제를 강화했다. 대구·경북을 중심으로 퍼져나간 코로나19 확산세가 도내에도 두 달간 지속했다. 이에 경남도에서는 신천지 종교시설에 대한 집회 금지 행정명령과 대구·경북 인접지역에 대한 고강도 경계 등의 선제적 조치를 통해 증가세를 완화했다. 확진자 폭증으로 병상이 부족한 대구·경북 확진자를 도내 병상에 수용해 코로나 극복에는 행정적 경계가 없음을 보여줬다.

오늘(19일) 누적 확진자 2090명, 퇴원 1997명, 입원 85명이 치료 중이며 8명이 사망했다고 밝혔다. 최근 경남에서는 일일 확진자가 한 자릿수 이내로 발생해 코로나 확산세가 다소 주춤한 상황이다.

경남도내 진주 이통장 연수와 진주 기도원 관련 집단 감염은 기본적인 방역지침과 수칙만 잘 지켜졌다면 집단 내 대규모 전파는 충분히 막을 수 있었던 터라 매우 안타까운 집단감염 사례로 기록됐다며 주로 목욕탕과 같은 다중이용시설, 노인주간보호센터 등 고위험 시설에서의 소규모 집단감염, 직장과 가족·지인 모임 등에서 집단 발생이 지속했다. 이러한 확산 추세에 대응하기 위해 정부는 연말연시 방역 강화 특별대책을 계속해서 연장했고, 경남에서는 정부의 지침을 유지하면서, 확진자가 다수 발생한 지역이나 업종을 대상으로 단계를 조정하는 등 맞춤형 방역을 추진해 나갔다고 했다.

특히 김경수 지사는 침체한 내수 시장을 살리기 위한 전 국민 재난기본소득(재난지원금) 100만원 제안, 온라인 개학에 따른 식자재 공급 농가 어려움 해소를 위한 농산물 가족 꾸러미 사업, 착한 임대인 지방세 감면, 꽃 선물하기 운동 등을 최초로 제안하기도 했다.

경남도는 코로나 19 백신 예방접종은 2월 26일부터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1차 예방접종을 도내 요양병원 요양시설등 총 383개소의 입원·입소자·종사자 2만 2000여명에 대해 시작한다. 고위험 의료기관인 상급종합병원과 종합병원 등 총 161개소의 보건의료인 2만2000여명에 대해 3월 8일부터 접종을 진행한다. 코로나19 1차 대응요원인 119구급대원, 역학조사·검역요원·이송요원 등 총 6700여명은 3월 중 접종을 추진할 계획이다. 화이자 백신은 도입시기가 2월 말에서 3월 초로 예정됨에 따라 도내 감염병전담병원, 생활치료센터 등 총 9개 의료기관 1500여명에 대해 예방접종 할 예정이다.

2월 말부터 백신접종이 시작되는 만큼 안정적인 백신접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금의 감소추세를 유지하기 위해 전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