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주 신임 통일부 대변인이 8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실에서 취임 인사를 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이종주 신임 통일부 대변인이 8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실에서 취임 인사를 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올해 북한, 100만t 이상 식량 부족 판단”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통일부가 19일 북한에 대한 식량 지원 방안과 관련해 “현 단계에서는 구체적인 지원 시기와 방안, 규모 등을 검토하고 있지는 않다”고 밝혔다.

이종주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관련 취지의 질문에 “정부는 식량 부족과 같은 인도적인 사안에 대해 정치·군사적 상황과 별개로 지속적으로 협력해야 한다는 입장을 일관하게 견지하고 있다”며 이같이 답했다.

그러면서 “북한의 쌀, 비료 등 전반적인 인도적 수요를 면밀하게 살피고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상황이나 물자의 유입 등과 같은 제반 여건, 그리고 국민 공감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겠다”고 덧붙였다.

이 대변인은 또 북한의 식량 상황에 대해 “식량 부족량을 정확하게 추계하기는 어렵지만, 올해 북한이 100만t 이상의 식량이 부족할 것으로 판단한다”면서 “세계식량계획(WFP)과 식량농업기구(FAO) 등 유엔 기구와 미국 농무부도 올해 북한의 식량 부족 상황을 유사하게 전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북한의 식량 상황과 관련해 이 같은 국내외 연구기관들의 다양한 분석 등을 참조하며 면밀하게 살펴 나가려 한다”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