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축은행 사태가 정치권을 강타하고 있다. 여야는 연일 ‘몸통설’을 운운하며 정치공세를 펴고 있다. 정작 중요하게 다뤄야 할 피해자 구제대책은 뒤로 밀리는 형국이다.

저축은행 문제는 간단히 해결할 수 있는 사안이 아니다. 현재 조사 중인 사안인 데다 해결법을 바라보는 여야의 시각도 다르기 때문이다. 여당은 공동계정 마련을, 야당은 공적자금 투입을 주장하고 있다. 일부 의원은 한시 특별법을 제정해 피해자를 구제하자고 제안했다. 그러나 이 경우 기존 유사한 피해자와의 형평성 문제가 남아 있다. 정부는 현행법에서 5000만 원 초과 예금에 대한 보상은 불가능하다는 입장이다.

이처럼 정치권이 우왕좌왕하고 있는 사이 피해자들의 고통은 커지고 있다. 부산저축은행을 이용했던 한 주민은 평생 자갈치 시장에서 번 돈을 날릴 처지다. 꿈과 희망이 파괴될 상황에 놓인 피해자들의 고통을 덜어주는 일이 최우선 과제가 되어야 한다. 여야는 소모적인 정쟁을 하기보다 이들을 구제하는 데 힘을 모아야 한다.

곪은 상처도 오래되면 각종 후유증을 일으킨다. 피해자들의 고통을 그대로 방치한다면 사태가 더 악화될 뿐이다. 정부도 저축은행에 대한 관리감독을 제대로 하지 못한 책임이 있는 만큼 피해 피해구제에 최대한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그런데 지금의 정치상황을 보면 여야가 상대 당을 몰아세우기에 여념이 없다. 지난 2일 열린 대정부질문에서는 저축은행 사태와 관련한 여야 간 폭로전으로 대부분의 시간을 보냈다. 피해자는 온데간데없고 정치공세만 남은 격이다. 저축은행 사태를 마치 정쟁용 무기나 수단쯤으로 여기는 것은 아닌지 묻고 싶다.

피해자에 대한 구제방안과 또 다른 피해자를 막기 위한 시스템을 하루빨리 내놓지 못한다면 여당이든 야당이든 국민의 비판에서 벗어날 수 없다. 무능하고 정쟁을 일삼는다는, 굳어진 이미지가 한 꺼풀 덧씌워질 뿐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