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메프, 직급제 폐지. (제공: 위메프)
위메프, 직급제 폐지. (제공: 위메프)

[천지일보=황해연 기자] 위메프가 다음 달 1일부터 기존 직급 체계를 폐지하고 부장 이하 구성원 호칭을 ‘매니저’로 일원화한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매니저 호칭 도입은 구성원 모두가 연차나 경력에 얽매이지 않고 역량과 성과만으로 본인의 가치를 입증할 수 있도록 제도적으로 뒷받침하고 수평적인 조직문화를 기반으로 일에 더욱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함이다.

이로써 기존 연공서열 중심의 사원·대리·과장·차장·부장 등의 직급과 이사·상무·전무·부사장 등의 임원 직급은 사라지고 모두 ‘리더’로 통일된다.

일부 기업들은 직급제 폐지 이후 내부 관리를 위해 별도 직급을 유지하지만 위메프는 실질적으로 모든 직급을 폐지한다. 이에 따라 자연스레 승진 개념도 사라진다. 다만 기존의 팀장, 실장 등의 직책은 유지된다.

앞으로 위메프 구성원에게는 급변하는 환경에 기민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더 강화된 자율과 책임이 부여되며 개별 프로젝트의 의사결정과 실행의 주체로서 업무효율이 높아진다. 위메프는 수평적 커뮤니케이션을 기반으로 구성원과 각 조직 간 협업도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위메프 관계자는 “구성원 개개인이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성과에 기반해 의사결정 권한과 보상받는 것이 자연스러운 문화를 만들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