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양=AP/뉴시스] 새해 첫날인 1일 북한 평양 주민들이 만수대를 찾아 김일성 김정일 부자 동상 앞에 화환을 바치고 있다.
[평양=AP/뉴시스] 새해 첫날인 1일 북한 평양 주민들이 만수대를 찾아 김일성 김정일 부자 동상 앞에 화환을 바치고 있다.

김정일 생일 맞아 업적 칭송

김정은 금수산궁전 참배 소식 없어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북한이 16일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79번째 생일(광명성절)을 맞아 추모 분위기를 끌어올렸다.

뉴시스에 따르면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이날 1면에 사설을 싣고 “민족 최대의 경사스러운 명절인 광명성절을 맞이한 우리 인민의 가슴마다에는 위대한 장군님의 고귀한 혁명 유산인 우리 식 사회주의를 더욱 빛내여갈 불같은 신념과 의지가 끓어 번지고 있다”고 보도했다.

그러면서 “김정일 동지의 한평생은 주체의 사회주의 위업을 옹호, 고수하고 빛내이기 위해 모든 것을 다 바치신 성스러운 혁명 생애”라고 추어올렸다.

북한은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1942년 2월16일 백두산 밀영에서 태어났고 당시 백두광명이 떠올랐다고 선전하고 있다.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사후인 2012년 1월 이날을 광명성절로 제정했다.

3면에는 사회주의 건설에 공로가 있는 간부들에게 김정일 훈장과 김정일상을 수여한다는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 정령을 전했다.

이외에도 신문은 김 국방위원장의 생전 업적과 일화를 소개하는 다수의 기사들을 실어 광명성절 추모 분위기를 조성했다.

다만 김정은 총비서가 지난 2012년 집권 이후 매년 광명성절마다 김일성·김정일의 시신이 안치된 금수산궁전을 참배해 왔는데, 이날 관련 소식은 나오지 않았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