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일 온라인 화상회의 프로그램(ZOOM)을 통해 심미선 순천향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가 쇼호스트와 영상 제작 관련 구성원을 대상으로 ‘상품판매방송 분석 특강’을 열고 관련 내용을 설명하고 있다. (제공: SK스토아) ⓒ천지일보 2021.2.10
지난 9일 온라인 화상회의 프로그램(ZOOM)을 통해 심미선 순천향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가 쇼호스트와 영상 제작 관련 구성원을 대상으로 ‘상품판매방송 분석 특강’을 열고 관련 내용을 설명하고 있다. (제공: SK스토아) ⓒ천지일보 2021.2.10

[천지일보=손지하 기자] SK스토아가 지난 9일 쇼호스트와 영상 제작 관련 구성원 대상으로 ‘상품판매방송 분석 특강’을 열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온라인 화상회의 프로그램(ZOOM)을 활용해 심미선 순천향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가 ‘상품판매방송 콘텐츠 무엇이 문제인가’라는 주제로 진행했다. 성 인지 감수성 제고 필요성을 중심으로 SK스토아 상품판매방송 콘텐츠를 살펴보고 개선 방안을 제안하는 내용을 담았다.

최근 상품판매방송에 대한 심의 제재가 강화되고 성 평등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강화되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SK스토아는 사회적 감수성을 높인 콘텐츠를 제작해 신뢰도 높은 채널로써 선도적 역할을 해나가고자 이번 특강을 준비했다.

그간 SK스토아는 ‘상품판매방송 콘텐츠 제작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기 위해 ㈔한국방송학회와 손잡고 자사 상품판매방송 모니터링(1차 상품판매방송 분석)을 진행해 왔다. 지난해 7월부터 매달 모니터링 보고서를 발간하고 있으며 이를 내부에 공유하고 지속해서 교육을 진행함으로써 콘텐츠 제작 시 사회적 책임 이상의 공감과 감수성을 갖춰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이번 특강에서는 지난해 7월부터 12월까지 6개월간 송출된 SK스토아의 상품판매방송 모니터링 결과를 공유했다. 방송 콘텐츠에 부적절한 표현과 언어를 사용했는지, 잘못된 정보를 제공하거나 허위 과장을 통한 오인은 없었는지 등에 대해 분석했으며 앞으로의 개선 방안을 논의했다.

특히 쇼호스트의 경우 고객과 직접적인 소통을 하는 만큼 이번 특강에 전원 참석해 공감대를 높였다. 차별적 인식을 드러내는 언어를 사용하거나 허위·과장 표현으로 왜곡된 성 고정관념을 심어주지는 않는지, 소비자들이 오해할 소지를 제공하지 않았는지 등을 살펴보고 경각심을 고취했다.

심미선 순천향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는 “지난 6개월간 SK스토아의 상품판매방송 모니터링을 진행한 결과 문제의 소지가 될 수 있는 상품 영상 수가 지속해서 감소했다”며 “이를 통해 앞으로의 SK스토아 방송콘텐츠를 기대해 볼 수 있었다”고 전했다.

윤석암 SK스토아 대표는 “제품 판매를 위한 방송 콘텐츠라 할지라도 사회적인 변화를 반영하고 소비자 정서에 맞게 제작돼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SK스토아는 사회적 눈높이와 시대 감수성을 잘 버무린 방송 콘텐츠를 제작해 소비자들이 믿고 구매할 수 있는 신뢰와 공감의 채널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SK스토아는 지난해 지속해 온 상품판매방송 모니터링을 통해 방송 콘텐츠의 질적 개선이 상당 부분 이뤄졌다고 보고 상품판매방송 모니터링(2차 상품판매방송 분석)을 추가로 진행한다. 이는 계절적 특성에 따라 판매 제품이 달라지는 것을 고려한 결정이라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