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송범석 기자] 북한이 남북 비밀접촉 내용을 전격 공개한 것과 관련해 우리 정부가 “우리의 진의를 왜곡한 일방적 주장으로 일일이 대응할 필요를 느끼지 않는다”고 1일 밝혔다.

정부는 이날 통일부 대변인 논평을 통해 “북한의 이러한 태도는 남북관계 개선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점에서 매우 유감스럽다”고 말했다.

또 “천안함과 연평도 사건에 대해서는 북한이 책임있는 자세를 보여야 한다는 것이 우리의 일관된 입장”이라면서 “북한은 지금이라도 책임있는 자세를 갖고 대화에 나설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북한은 이날 국방위원회 대변인 대답을 통해 남북이 5월 9일 비밀접촉을 가졌다면서 남측이 5월 하순 정상회담을 위한 장관급회담, 6월 하순 1차 정상회담, 8월 2차 정상회담, 내년 3월 핵안보정상회의 기간 3차 정상회담 개최를 제의했다고 공개했다.

북한은 접촉에서 “남측이 천안함ㆍ연평도 사건에 대해 제발 북측에서 볼 때는 사과가 아니고 남측에서 볼 때는 사과처럼 보이는 절충안이라도 만들어 세상에 내놓자고 하면서 우리(북) 측에서 제발 좀 양보하여 달라고 애걸했다”고 주장했다.

또 “남측이 최소한 두 사건에 대해 유감이라도 표시해달라, 그리고 정상회담 개최를 빨리 추진하자고 하면서 돈 봉투까지 거리낌 없이 내놓고 그 누구를 유혹하려고 꾀하다 망신을 당했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