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정다준 기자] 김범수 카카오 의장이 10일 경기도 과천시 정부과천청사에서 열린 ‘2018 과학기술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8.10.10
[천지일보=정다준 기자] 김범수 카카오 의장이 10일 경기도 과천시 정부과천청사에서 열린 ‘2018 과학기술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8.10.10

[천지일보=정다준 기자] 8일 김범수 카카오 이사회 의장의 ‘10조 재산 절반 기부’와 함께 그를 움직인 시(詩) 한편 ‘무엇이 성공인가’가 화제다.

김 의장 발표에 범인(凡人)들은 그의 사재(私財)가 10조원에 이른다는 소식에 놀랐다. 이어 그 중 절반을 뚝 떼어 그야말로 ‘통큰 기부’를 하겠다는 내용에 놀랐다. 부럽고도 훈훈해지는 소식과 함께 ‘무엇이 성공인가’라는 시(詩) 한편이 결정의 한 요소로 작용했다는 보도가 눈에 들어온다.

김 의장은 1세대 정보기술 창업자로 한게임ㆍNHN을 거쳐 창업한 카카오로 모바일 플랫폼 시대를 열었다. 국내 대표적인 자수성가형 기업인인 김 의장은 5조원이 넘는 규모의 기부계획을 8일 카카오 직원 7000여명이 포함된 단체 메시지로 공개했다. 목적은 ‘사회문제 해결’이다.

이미 수년 전부터 기업을 통한 사회문제 해결을 강조해왔기에 그의 통큰 기부 선언이 뜬금없는 것만은 아니지만, 인간의 탐심이 끝이 없다는 점에 비춰보면 그의 과감한 기부 결단은 남달라 보이는 것이 사실이다.

여기에 그의 기부에 한 요소가 됐다는 랠프 왈도 에머슨(Ralph Waldo Emerson. 1803~1882)의 시 ‘무엇이 성공인가’가 눈길을 끈다.

무엇이 성공인가

자주 그리고 많이 웃는 것

현명한 이에게 존경을 받고

아이들에게서 사랑을 받는 것

정직한 비평가의 찬사를 듣고

친구의 배반을 참아내는 것

아름다움을 식별할 줄 알며

다른 사람에게서 최선의 것을 발견하는 것

건강한 아이를 낳든

한 뙈기의 정원을 가꾸든

사회 환경을 개선하든

자기가 태어나기 전보다

세상을 조금이라도 살기 좋은 곳으로

만들어 놓고 떠나는 것

자신이 한때 이곳에 살았음으로 해서

단 한사람의 인생이라도 행복해지는 것

이것이 진정한 성공이다.

-랠프 왈도 에머슨

“자기가 태어나기 전보다 좀 더 살기 좋은 곳을 만들고 떠나는 것” “나로 인해 단 한 사람이라도 행복해지는 것이 진정한 성공”이라는 표현이 김 의장의 마음을 움직였을 듯싶다.

‘빈손으로 왔다 빈손으로 가는’ 인생에서 참 성공이 무엇인지를 생각하게 하는 담담한 시구(詩句)가 돈, 명예, 권력이 성공의 기준이 돼버린 물질문명 시대에 묵직한 울림을 준다.

‘무엇이 성공인가’를 쓴 랠프 에머슨은 자연과의 접촉에서 고독과 희열을 발견했던 미국 사상가 겸 시인이다. 정신을 물질보다 중시하고 직관에 의해 진리를 알고 자아의 소리와 진리를 깨닫고 논리적인 모순을 관대히 보는 신비적 이상주의 작가로 평가된다. 주요저서로 <자연론><대표적 위인론> 등이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