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지난달 28일(현지시간) 백악관 집무실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1.2.2. (출처: 뉴시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지난달 28일(현지시간) 백악관 집무실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1.2.2. (출처: 뉴시스)

8일(현지시간)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도널드 트럼프 전 행정부가 탈퇴했던 유엔 인권이사회로의 복귀를 공식적으로 발표했다.

AP통신 등에 따르면 국무부는 이날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 명의의 성명을 내고 유엔 인권이사회에 다시 참여한다고 발표했다.

성명은 유엔 인권이사회가 이스라엘에 대한 불균형적인 관점 등 결함을 인지하고 있다면서도 "그러나 2018년 6월 우리의 탈퇴는 의미있는 변화를 촉구하는 데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았으며 오히려 미국 리더십 공백을 가져왔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유엔 인권이사회가 잘 작동된다면 최악의 인권 기록을 가진 국가들을 주목하며 폭정과 싸우는 사람들에게 중요한 구실을 한다며 미국도 외교 리더십을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우리 미국이 동맹국과 우방국들과 협력하고 이사회와 건설적인 관계를 맺는다면 긍정적인 변화에 도달할 것이라고 믿는다"고 강조했다.

성명은 우선 미국이 옵서버 자격으로 유엔 인원이사회에 참여할 것이라고 했다. 옵서버는 투표권이 없다. 미국 관리는 AP에 2021년 말 이탈리아, 덴마크, 오스트리아 등 서유럽 국가들의 정회원 임기가 만료되면 미국은 공석을 차지할 의도가 있다고 설명했다. 유엔은 매년 10월 투표를 통해 정회원 결원을 채운다.

트럼프 전 행정부는 지난 2018년 6월 유엔 인권이사회가 이스라엘에 대해 편견과 반감을 보이고 미국이 요구한 광범위한 개혁을 외면했다는 이유로 탈퇴했다.

유엔인권이사회는 2006년 유엔인권위원회를 개편, 발전시켜 설립된 기구이다. 2011년 리비아가 비무장 시민들을 학살했다는 이유로 이사국에서 제명된 적이 있지만, 이사국 스스로 탈퇴를 선언하기는 미국이 처음이었다.

바이든 행정부는 트럼프 전 행정부 일부 정책 뒤집기에 나서고 있다. 파리기후협약에도 재가입 했으며 미-캐나다 키스톤 LX 송유관 건설 허가를 취소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외교 부분에 대해서는 "미국이 돌아왔다", "외교가 돌아왔다" 등 언급하며 동맹을 보수하겠다고 밝혔다.

(뉴시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