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송범석 기자] 우리 정부가 북한에 6월 남북정상회담을 비롯해 3차례 정상회담을 제안했다고 북측이 밝혔다. 특히 북한 측은 우리 측 당국자가 정상회담 개최를 위해 북측에 돈 봉투를 내놓고 유혹하려고 하다가 망신을 당했다고 주장해 논란이 되고 있다.

조선중앙통신은 1일 북한 국방위원회 대변인과의 인터뷰를 통해 “지난달 남한이 비밀접촉에서 6월 하순과 8월, 내년 3월 세 차례 남북정상회담을 개최하고 이를 위한 장관급회담을 5월 하순 열자고 제안했다”고 밝혔다. 국방위 대변인에 따르면 남측은 1차 정상회담은 판문점에서, 2차는 평양에서, 3차 정상회담은 내년 3월 핵안보정상기간에 개최할 것을 제안했다.

이번 비밀접촉은 지난달 9일 이뤄졌다고 전하며 북측은 남측 당국자들의 실명까지 거론했다. 참석자는 통일부 김천식 통일정책실장, 국가정보원 홍창식 국장, 청와대 김태효 대외전략비서관 등이었다.

국방위 대변인은 “저들은 이미 정상회담 개최와 관련한 일정을 모두 잡아 놓고 있다고 했다”면서 “남측 당국자들은 천안호 침몰사건과 연평도 포격 사건이 남북관계 개선을 위해 ‘지혜롭게 넘어야 할 산’이라며 우리의 ‘사과’를 받아내려고 요술을 부리기 시작했다”고 꼬집었다.

이어 “우리 측이 우리와 무관한 사건과 정당한 자위적 조치를 두고 사과한다는 것 자체가 말이 되지 않는다고 (못)박아주자 ‘제발 북측에서 볼 때는 사과가 아니고 남측에서 볼 때는 사과처럼 보이는 절충안’이라도 만들어 세상에 내놓자고 했다”고 덧붙였다.

국방위 대변인은 또한 “우리 측이 ‘당치않은 사과를 전제로 한 최고위급 회담 문제는 논의할 필요조차 없다’면서 당장 서울로 돌아가라고 하자 남측은 ▲이 대통령의 임기가 얼마 남지 않았다는 것 ▲현 당국에는 시간이 없다는 것 ▲남북관계는 진보세력보다 보수세력과 손을 잡고 추진시키는 것이 더 유리하다고 하면서 어떻게 하나 접촉을 이어가려고 시도했다”고 했다.

이에 대해 청와대는 현재까지 사실관계를 확인 중이라며 별다른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