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레이스 멩 미국 하원의원. (출처: 그레이스 멩 페이스북)
그레이스 멩 미국 하원의원. (출처: 그레이스 멩 페이스북)

“한국과 논의해 문제 해결해야”

[천지일보=이우혁 기자] 미국 거주 한인이 북한에 있는 이산가족을 만나야 한다는 내용의 법안을 미 하원의원이 재차 발의했다.

6일 미국 국영방송인 ‘Voice of America(VOA)’에 따르면, 뉴욕주 민주당 하원의원 그레이스 멩이 지난 4일 미·북 이산가족 상봉 법안을 재차 대표 발의했다.

이번 발의에는 민주당의 앤디 김, 매릴린 스트릭랜드, 공화당의 영 김, 미셸 스틸 박 등 4명의 한국계 의원을 포함한 총 21명의 의원이 초당적으로 참여했다.

해당 법안은 미국 거주 한인이 이산가족 상봉을 할 수 있도록 한국 측과 협의하라는 내용을 담고 있다. 특히 이산가족 상봉의 방법으로 화상 상봉이 포함될 수 있다는 것을 강조했다.

또 북한인권특사가 미국 거주 한인과 이산가족 상봉 방안에 대해 논의해야 한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미·북 이산가족 문제에 깊게 관여했던 북한인권특사는 트럼프 정부 4년간 공석이었다. 하지만 새로 정권을 잡은 바이든 정부는 지난 4일(현지시간) 북한인권특사를 임명하기 위한 검토과정에 있다고 밝혔다.

(금강산=연합뉴스) 제21차 이산가족 상봉행사 1회차 마지막날인 22일 오후 고성 금강산호텔에서 열린 작별상봉에서 김병오순(88) 할아버지가 북측에서 온 동생 김순옥(81) 할머니와의 헤어짐을 아쉬워하며 눈물을 흘리고 있다.
이산가족 상봉. (출처: 연합뉴스)

발의에 참여한 영 김 의원은 기존 이산가족 상봉과 관련해 “이산가족 상봉이 이뤄진 지난 1985년 이래 10만여명의 미국 내 이산가족은 완전히 제외됐다”고 지적했다.

외교위원장 보좌관으로 미·북 이산가족 문제를 다뤘던 김 의원은 자신도 한인으로서 전쟁으로 인해 가족과 떨어진 한국계 미국인을 이해하고 공감한다고 말했다.

이차희 재미이산가족상봉 추진위원회 대표는 “실제 이산가족이 상봉하기까지 갈 길이 멀지만, 법안의 발의된 것은 고무적”이라고 평가했다.

이 대표는 “비핵화는 정치 문제이고, 이산가족은 인권 문제”라며 “그동안 미국 정부와 북한이 우리를 정치 도구로 썼기 때문에 이산가족 상봉이 이뤄지지 않은 것”이라고 비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