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제약사 아스트라제네카. (출처: 뉴시스)
영국 제약사 아스트라제네카. (출처: 뉴시스)

2차 자문단, 고령층엔 “신중 결정” 권고

점검위원회 거쳐 허가여부 결정될 예정

[천지일보=홍보영 기자] 유럽에서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의 고령자 접종에 대한 논란이 커지는 가운데 국내 접종 시 65세 이상 고령자에 대해선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는 전문가들의 권고가 나왔다. 

이동희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원장은 5일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중앙약사심의위원회(약심위) 자문 결과에 대한 브리핑을 통해 이 같은 권고 내용을 밝혔다. 이는 사실상 고령자 접종 여부에 대한 최종 판단을 질병관리청으로 넘긴 것으로 보인다.

그는 “(AZ 백신의) 효능·효과는 유럽과 동일하게 만 18세 이상으로 하되, 사용상의 주의사항에 ‘만 65세 이상의 백신 접종 여부는 효과에 대한 자료가 충분하지 않으므로,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는 의견을 반영해야 한다는 자문단의 권고가 나왔다”고 설명했다.

오일환 약심위 위원장은 “고령층 백신 접종에 대해서는 안전성과 효과성이라는 두 가지 측면을 본다”며 “안전성 면에선 자문단의 검증에 큰 문제가 발견되지 않아 허가하는 것이고, 효과성 면에선 의료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좀 더 신중하게 자문단이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에 대한 사용 허가 결정은 나오지 않은 상태다. 허가를 하기 위한 자문이 지난 1일에 이어 2차로 전날에 있었다. 허가 결정 여부는 한 단계가 더 남았으며 최종적으로 점검위원회를 거쳐 허가가 결정될 예정이다.

지난 1일 발표한 검증자문단의 1차 자문 결과에서는 만 65세 이상 고령자 예방효과가 성인군과 비교할 때 큰 차이가 없었다는 것과 참여대상자가 적다는 이유만으로 고령자 투여를 배제할 수 없다는 다수의 전문가 의견이 나왔다.

하지만 이런 상황에서 이날 다시 ‘고령층에 대한 사용을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는 2차 검증자문단의 발표가 나온 것이다.

이와 관련해 오 위원장은 “하나의 허가를 위해선 고려해야 되는 기준이 여러 가지가 있다”며 “약심위에서는 통계학적 가치를 검증하는가하면 의학적 판단이나 우리 사회적인 수요에 대한 판단들을 종합적으로 고민하게 된다”고 했다.

또한 그는 “통계적인 검증은 차후 임상시험에서 추가되는 데이터가 나올 때 쓸 수 있지만 적어도 지금 단계에서는 고령층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길을 열어주었다고 생각한다”면서 “나중에 추가 임상시험 데이터가 나와 효과가 있는 것이 판명이 되면 사용상의 주의사항에 명시됐던 ‘신중하게 사용돼야 한다’고 하는 전제사항들이 제거되고 온전히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연구. (출처: 아스트라제네카 트위터)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연구. (출처: 아스트라제네카 트위터)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