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점 불공정 행위 알아볼 계획

[천지일보=장윤정 기자] 중소기업중앙회(중앙회)가 대형 백화점들이 입주업체에 부과하는 판매수수료 현황 조사에 착수한다.

중앙회는 서울·경기지역에 있는 롯데·신세계·현대 백화점 세 군데에 입주해 있는 중소업체 300곳을 대상으로 판매수수료 현황을 조사할 계획이라고 31일 밝혔다.

또 중앙회는 “최근 공정거래위원회가 백화점 수수료 문제에 대한 협조를 요청했다”며 “우선 대표적인 백화점을 골라 실태를 알아볼 예정”이라고 말했다.

현재 백화점이 입주업체에 부과하는 수수료는 평균 30%를 넘는 것으로 추정되며, 이는 입주 상인들이 적당하다고 여기는 대형 백화점의 적정 판매수수료인 20~25%보다 높은 수치라고 중앙회 측은 주장했다.

중앙회는 특히 의류와 같은 일부 품목은 30% 후반대까지 판매수수료를 받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고 전했다.

아울러 중앙회는 계약조건 변경 등 입주업체에 가해지는 백화점의 불공정 행위도 조사할 방침이다.

중앙회 관계자는 “입주업체에 실내장식 비용을 부담하게 하거나 계약조건을 일방적으로 바꾸는 등의 불공정 행위가 자주 발생하고 있다”며 “입주업체들은 불이익이 두려워 신고를 제대로 하지 못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과도한 수수료 관행을 바로잡고 각종 불공정 행위가 사라지도록 철저하게 조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중앙회는 조사가 완료되는 대로 결과를 공정거래위원회에 제출할 예정이다.

한편 공정위는 지난 2월 “백화점·대형마트의 판매수수료를 공개해 경쟁을 유도할 필요가 있다”며 “업태별·상품군별 수수료 현황을 2분기에 발표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