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박병석 국회의장(가운데)이 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장실에서 열린 여야 교섭단체 원내대표 회동에 앞서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오른쪽),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제공: 국회) ⓒ천지일보 2021.2.1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박병석 국회의장(가운데)이 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장실에서 열린 여야 교섭단체 원내대표 회동에 앞서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오른쪽),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제공: 국회) ⓒ천지일보 2021.2.1

주호영 “국정조사로 진실 밝혀야“

김태년 “이미 진상규명 된 사안“

與, 국정조사 사실상 거부한 듯

[천지일보=이대경 기자]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와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는 1일 정치권의 주요 현안으로 떠오른 문재인 정부의 북한 원전건설 추진 검토에 대한 설전을 벌였다.

이들은 이날 오전 박병석 국회의장 주재 원내대표 회동에서 정부의 북한 원전건설 추진 문건을 두고 충돌했다.

주 원내대표는 “청와대와 여당 측에선 이 문제가 단순히 아이디어 차원이라고 하지만 국민의힘 등 야당은 (2018년 남북 정상) 판문점 회담 이후 문건이 작성됐고, (산업부 공무원이) 심야에 급히 들어가서 지운 사정이나 배경에 비추어봐서 국민 동의 없이 북한에 원전을 지어주려는 것 아니냐는 의혹을 갖고 있다”고 말문을 열었다.

그러면서 “정치 공방만 할 게 아니라 국회가 국정조사로 이 점을 명백히 밝혀냈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김 원내대표는 “청와대나 관련 부처에 있는 산업부나 대북관계를 총괄하는 통일부에서 매우 자세히 국민에 설명해드렸기 때문에 사실로 이미 다 규명됐다고 생각한다”면서 “이 시점에 야당에서 왜 이렇게 문제를 삼을까 생각해보면 큰 선거가 다가왔구나 판단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 문제는 새삼 재론할 필요 없을 것”이라고 했다. 사실상 국정조사 수용 불가 방침을 밝힌 것이다.

박 의장은 “원전 관계에 대해선 사실을 빨리 확인하는 게 중요하다”며 “국내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나 민생 문제가 심각하고 남북관계에 미치는 영향이 있기 때문에 빠른 시일 내 진상규명해서 조속히 진정되는 게 좋겠다”고 원론적인 입장만 밝혔다.

한민수 국회 공보수석은 회동 직후 브리핑에서 “원전 관련 국정조사에 대한 추가적은 논의는 없었다”고 전했다.

한 공보수석은 “공무원 보수 규정에 따라서 올해 국회의원 수당이 0.9%인상됐다”며 “박 의장은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에 처한 분들이 많기에 인상분을 자동 반납하자고 제안했고 모두 흔쾌히 동의했다”고 말했다.

아울러 “빠르면 준비되는대로 오늘 본회의에서 인상분 기부를 의결할 예정”이라며 “기부 금액은 약 2억 7000만원 정도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 의장은 여야 지도부에 국회 코로나19 대책특위의 조속한 출범도 요청했다고 한 공보수석은 전했다.

한 공보수석은 “박 의장은 ‘보궐 선거 일정이 있지만 선거 국면에서도 국회가 방역과 민생에 집중할 수 있도록 협력 체제를 구축해야 한다’”며 “‘지난 8월 여야 원내대표 회동에서도 국회 코로나19 특위에 합의한 바가 있는데 백신 문제나 어려움에 처한 소상공인, 자영업자 지원 문제를 속도감 있게 논의하기 위해서라도 코로나19 특위의 조속한 출범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