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무상교통카드. (제공: 당진시) ⓒ천지일보 2021.1.31
청소년 무상교통카드. (제공: 당진시) ⓒ천지일보 2021.1.31

오는 2월 1일부터 신청 접수

청소년의 이동권·학습권 보장

[천지일보 당진=박주환 기자] 충남 당진시(시장 김홍장)가 오는 3월부터 만 6세~18세 대중교통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청소년 무상교통’ 도입을 앞두고 막바지 준비에 돌입했다.

29일 당진시에 따르면 별도의 카드 충전 없이 미리 발급 받은 전용카드로 시내버스를 이용하는 방식이다. 신청대상은 관내 주민 등록된 만 6세~18세 아동·청소년이며, 신청은 대상자 본인이나 보호자가 대신할 수 있다.

신청방법은 오는 2월 1일부터 당진시통합예약시스템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 웹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신청 시 회원가입과 휴대폰 인증을 통해 본인 확인 절차를 거쳐야 하나, 휴대폰이 없을 경우에는 부모·보호자의 휴대폰 인증으로도 가능하다. 발급된 카드는 신청서 접수 시 기입한 배송지로 우편(등기)발송되며, 3월 1일부터 사용할 수 있다.

김홍장 당진시장은 “청소년은 버스 외의 다른 대체 교통수단이 없고, 대중교통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연령층”이라면서 “무상교통 지원을 통해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정의 경제적 부담을 경감하고 청소년의 이동권과 안정된 학습권을 보장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당진시는 지난 2019년 7월부터 만 75세 이상 노인을 대상으로 무상교통 지원사업을 시행했으며, 지난해 8월부터는 장애인, 국가유공자 및 유족을 대상으로 확대 시행한 바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