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태정 대전시장. (제공: 대전시) ⓒ천지일보 2021.1.30
허태정 대전시장. (제공: 대전시) ⓒ천지일보 2021.1.30 

8개 분야 67개 시책 마련

코로나 대응 24시간 비상근무     

[천지일보 대전=김지현 기자] 대전시가 시민들이 안전하게 명절 연휴를 보낼 수 있도록 설 명절 종합대책을 수립했다.

30일 대전시에 따르면, 설명절 종합대책은 8개 분야 67개 시책으로, 일평균 85명, 연휴 4일간 총 340명이 비상근무에 돌입하고, 특히, 연휴 기간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6개반 20명으로 구성된 역학조사반은 24시간 근무체계를 갖추게 된다.

대전시는 먼저, 코로나19 장기화로 취약해진 서민경제 기반을 고려해 15개 명절 성수품 가격에 대해 집중 점검하고, 취약계층 1만 6302세대에 대한 위문품 전달 등 지원도 실시한다.

이와 함께 소상공인과 영세상인에 대한 금융지원과 함께 각종 공사 물품 대금도 지급 시기를 단축해 명절 이전 신속히 지급할 예정이다.

시민 안전 및 생활편의와 관련된 부분은 2월 1일부터 사전준비를 시작한다. 교통, 의료, 방역, 상수도, 소방 등 관련 시설을 점검해 미비점을 보완하고, 취약지 불법 쓰레기 수거와 공원, 녹지 시설도 정비해 명절 기간 시민불편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아울러, 도로, 교통신호, 공사현장, 재난취약시설 등 시민 안전과 직결된 부분은 시설 점검과 함께 관계자 교육도 병행해 안전사고 발생을 사전에 차단한다는 방침이다.

코로나19 대응과 관련해서는 4개반 8명으로 비상대응반을 편성해 감염병 발생 상황에 신속히 대응하고, 6개반 20명으로 구성된 역학조사반은 24시간 비상대응 체계를 구축해 감염병 발생 시 확산 차단에 총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특히 미인가 대안학교 발 집단감염이 확산되는 상황에서 연휴 기간 대규모 이동에 따른 감염확산을 우려해 5인 이상 집합금지를 유지하고, 한밭운동장 선별진료소와 생활치료센터는 정상 운영해 비상사태에 대비한다.

또 대전추모공원(괴곡동)은 명절 연휴기간에는 일시 폐쇄하고 명절 전후 사전 예약을 받아 하루 240가족 960명 이내로만 추모객 방문을 허용할 계획이다.

허태정 대전시장은“이번 설 명절은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5인 이상 집합금지 등 준수를 간곡히 부탁드린다”며 “명절 종합대책을 통해 시민들이 안전하고 편안하게 연휴를 보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